검색어 입력폼

[19세기] 19세기 유럽 사회의 교육

등록일 2004.05.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직이수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총설
2. 신인문주의와 교육
3. 국가주의와 교육
4. 과학적 교육론의 발달
5. 산업혁명과 빈민교육
6. 공교육 제도의 성립
7.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1. 총설

서구사회는 19세기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에서의 많은 변화로 인해 그 영향이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특히, 19세기에 전 유럽에 전파된 자유주의와 국민주의 그리고 산업혁명, 교통·통신의 발달은 19세기 유럽사회의 변화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사상적인 측면으로는 신인문주의 사상과 신흥사상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는 다시 국가지상주의, 역사적 사상의 발흥, 사회본위 사상, 실리적 실업사상 등의 발흥을 표출하였다.
위의 내용을 정리한다면 19세기의 교육사상은 크게 두 지류를 형성한다. 즉 국가주의와 계발주의인 것이다.

2. 신인문주의와 교육

신인문주의의는 합리주의적이고 주지주의적이고 또 공리주의적, 개인주의적인 계몽사상의 반동으로 일어난 사상으로, 계몽주의가 이성과 지성을 가지고 인생과 사회를 해석하는 경향인데 반하여 신인문주의는 이성과 지성의 강조보다 감성적이고 심미적인 태도로 인생을 탐구하고자 하는 운동이었다.
이 신인문주의는 19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사조로서 15·6세기의 인문주의가 나중에는 키케로주의라는 형식적이고 고전주의적 경향으로 타락했던 오류를 지적하고, 17세기의 실학주의가 지나친 공리성·실리성을 강조한 것을 비판하고 18세기의 계몽사상이 이성 지상주의의 흐름을 저향하고 일어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