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학개론] 고대 동양 교육에서의 이상적 인간상

등록일 2004.05.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직이수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교의 이상적 인간상
3. 도교의 이상적 인간상
4. 묵가의 이상적 인간상
5. 불교의 이상적 인간상
6.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교육이란 '이상적 인간'이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이며 우리는 이 가치를 교육의 목적이라고 한다. 교육이 추구하려는 이상적 인간은 그 시대와 사회의 제반 여건이나 가치관에 따라 요구하는 내용이 다르다.
교육은 그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적 인간상을 교육목적에 반영하여 이를 교육과정 속에서 실현 시켜야 할 의무가 있으므로 교육목적은 언제나 유동적이며 그 시대에 따라 변천한다.
그러면 고대 동양에서의 교육 목적으로 이상적 인간상이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를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2. 유교의 이상적 인간상

儒敎의 이상적 인간상은 일반적으로 君子로 표현되는데 공자, 맹자, 순자에 의해 인격관이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1) 공자의 이상적 인간상

공자(孔子, BC 551/2-479)는 이상적 인간상을 仁을 실천하는 사람으로 보았다. 그가 정의하는 '仁'은 '자기를 억제하고 禮를 실천하는 것'(克己復禮)이다. 자기를 억제한다는 것은 자기 중심의 이기적인 마음을 참고 이겨나가는 것을 뜻한다. 결국 공자가 역설하는 仁이란 자기의 이기적인 마음을 억제하고 사회적 윤리적 규범을 잘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어느 시대나 어느 사회에 있어서나 사회생활의 존립을 위한 기본 요건이다.

참고 자료

강봉규, 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1989
강봉규, 교육학개론, 종각출판사 1985
강봉규,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1992
김재만, 교육철학사, 형설출판사 1986
차석기, 동양교육사, 전영사 1982
김종진, 동양교육사상사, 학문사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