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의학] 치과에서의 멸균법

등록일 2004.05.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멸균법에 대해 열심히 쓴 자료....

목차

멸균.
1. 가압 증기 멸균법
2. 화학증기압 멸균법
3. 건열 멸균법
4. ethylene oxide 멸균법
5. 기타 멸균법

멸균의 점검

본문내용

5. 기타 멸균법

1) 끓는 물 방법
끓는 물은 포자를 죽이지 못하고 기구를 멸균시킬 수 없다. 그러나 열은 액체 멸균제 및 소독제가 실온에서 도달할 수 없는 곳에 있는 혈액성 병원체를 죽일 수 있다. 끓는 물은 멸균기의 고장 등의 이유로 멸균을 할 수 없을 때, 강력한 소독방법으로 유용하다. 잘 세척한 기구를 완전히 물에 잠기게 한 다음, 98。C ~ 100。C에서 10분간 끓인다. 기구가 마른 상태에서 끓지 않도록 주위를 기울려야 한다. 단지 증기만으로는 멸균이 잘 안된다. 가압 멸균과 비슷한 압력솥이 선호되며 강력한 살균에 사용된다.

2) 열전도멸균
금속제 컵 속에 유리알이나 식염이 들어있고 218。C ~ 246。C 온도에서 멸균시키게 된다. 주로 bur와 같이 작은 기구나 file, paper point등 근관치료기구를 짧은 시간 내에 간단히 멸균시키는데 사용되나, 일상의 멸균법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당하다.

3) Glutaraldehyde
열에 약한 기구의 소독 및 멸균에 적당하다. 활성화된 2.4% ~ 3.4% 의 Glutaraldehyde 용액의 2-4주 정도의 효과가 있으며, 1.5% 의 이하의 농도가 되거나 유효기간이 지나면 버려야 한다. 혈액이나 타액에 오염된 기구는 용액에 담가 두어야 하며 멸균에 소요되는 시간은 6-10시간 정도이다.

참고 자료

보존학 책. 구강 악안면외과 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