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토목 시공] NATM공법

등록일 2004.05.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개념
2.작업장비
3.사용자재
4.싸이클 타임 산출
5.발파 및 굴착
6.록볼트 작업
7.숏크리트 시공 및 건식 숏크리트 배합 예
8.강지보
9.터널굴착에 대한 검토 사항
기타 용어 정리

본문내용

1. NATM이란 New Austrian Tunneling Method의 약자로서 오스트리아의Rabcewicz가 처음으로 실행한 암반 터널 시공법이다. NATM의 중요 이론은 암반이 스스로 지니고 있는 자체 원지반의 지지력을 이용하여 락볼트로 고정한후 숏크리트와 지보재로 보강하여 지반을 안정시킨후 터널굴착을 계속하는 시공성이 우수한 굴착방식이다.
암반이 본래 가지고 있는 지지력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암반에 밀착시켜 가요성을 가지는 복공에 의하여 지중공동의 안정을 유지해가며, 터널을 어느 정도의 길이로 굴착하여 놓은 즉시 5~20cm정도의 두께로 뿜어붙이기 콘크리트를 치고 적절한 패턴으로 rock bolt용 구멍을 뚫어 rock bolt를 채운 뒤, 암석의 내공변위 상태가 끝난 다음 2차 라이닝을 하는 공법이다.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 지하철 건설에 활용되기 시작하여 개착이 어려운 터널공사에 시공되고 있다.

① 굴착 후 빠른 시간 내에 shotcrete를 원지반에 밀착시켜 시공하므로 원지반의 이완을 최소한 억제한다.
② 원지반에 rock bolt를 시공하므로 항복내력, 지보 응력증가 및 절리, 균열에 의한 단면 발생을 억제한다.
③ shotcrete, rock bolt에 의해서 원지반의 내벽면에 구속압을 주므로 원지반의 항복내력 증가, 지보응력이 증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