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오! 수정과 미인을 통해 조명해본 현대 사회의 의사소통

등록일 2004.05.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화에 대한 비평, 현대 의사소통의 문제, 포스트 모더니즘까지 다양한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두 편의 영화가 표방하는 인간 사이 커뮤니케이션의 다른 방식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그것과 함께, 각각의 영화가 그 속에 내포하고 있는 약점이나 이야기 전달 형태, 영화 기법 등을 살펴보겠다.
인간은 <오! 수정>처럼 언어를 통해서, 때론 <미인>처럼 신체를 통해서 파편화되고 원자화된 현재를 나름대로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현대의 우리는 의식이 너무도 깊이 개개인의 뇌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쉽게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표출하지 못한다. 순수하고는 거리가 멀어져서, 무슨 표현을 하기에 앞서서 타인이 나를 어떻게 인식할 것인지를 먼저 계산해 보고 있다. 그토록 의식화, 내재화되기만 한 사회에서는 인간들의 올바른 존립이 어렵다. 인간은 그들의 탁월한 본능으로 그들의 폐쇄된 관계의 돌파구를 찾아내고자 하게 되었다. 그리고 찾아낸 대표적인 매개체들이 언어와 육체다. 흔히 언어라는 측면은 많이들 접해 본 것이라서 이해가 쉽지만 육체를 통한 것은 다소 괴리감을 느끼게 끔 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육체를 성(性)에 의해서만 활용되고 이해되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고, 마음과 함께 따라오는 순수한 행위하고 본다면 그러한 편견은 사라질 것이라 믿는다. 지금부터 인간은 그들이 찾아낸 언어와 육체의 의사소통 매개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그들 안에 존재하는 썩고 고인 물을 쓸어내 버릴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