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가정신앙교육

등록일 2004.05.1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가정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
가정 교육과 교회교육의 연계성
가정교회학교 운동
자녀와 함께 하는 부모의 지도력
자녀교육의 태도

본문내용

가정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


1. 연속성과 비연속성

호레스 부쉬넬(Horeace Bushnell, 1802-1876)은 기독교교육의 학문적 시도를 제시한 선구자이다. 특히 그의 명저 「기독교적 양육」(Christian Nurture)은 19세기 미국의 신학과 교육사이의 학문적인 대화를 형성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기독교교육의 학문적 시도는 당신의 시대적 상황에서 유출된다. 그 당시 미국의 큰 영향을 끼친 대각성운동(The Great Awaking)의 부흥주의는 어린이들에게까지도 회심 일변도의 경험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부쉬넬로 하여금 그 반대의 교육 신학적인 시도를 하도록 자극하였다.
사상적 배경으로 부쉬넬은 두 가지 사상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하나는 사무엘 콜러리지(Samuel Coleridge)와 빅터 코우진(Victor Cousin)으로부터 “직관적인 합리성,” “원초적인 자발성,”에 의해서 종교가 이해되어야 한다는 사상이며, 또 하나는 조나단 에드워드(Jonatan Edwards)로부터 “감정”의 교리인 지각적인 경험으로서의 종교 이해했다. 그러나 어린이시절부터의 뉴잉글랜드의 회중주의(New England Congregationalism)의 언약공동체의 경험이 그의 신앙적 근거가 되어 왔기 때문에 부흥주의 운동을 비판하며 언약공동체의 교육론을 전개하게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