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양건축사] 성소피아대성당

등록일 2004.05.1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표지는없습니다.

목차

■ 새로운 로마 제국 건축양식의 출현
■ 성 소피아 성당이란..
■ 현재 성 소피아 성당의 탄생까지..
■ 성 소피아 성당의 구조적인 모습
■ 평면 계획
■ 성 소피아 성당의 내부적인 모습
■ 성 소피아 성당의 의미와 외부모습
■ 성 소피아 성당의 목적

본문내용

■ 새로운 로마 제국 건축양식의 출현

서로마 제국이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과 침략으로 무너지면서 유럽은 사회적으로 커다라 혼란 상태에 빠져 더 이상 새로운 문화가 생산될수 없는 정체 시기를 맞는다. 그러나 새로운 제국 동로마는 로마의 정치이념과 제도를 바탕으로 그리스도교를 통한 국민의 일치단결로 헬레니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고 또 발전시켜 나갔다. 다시 말하면 게르만족과 켈트족의 점령을 옛 로마의 맥이 끊어진 서로마 제국과는 달리 동로마 제국은 1453년 오스만 튀르크제국이 점렬할 때까지 옛 로마의 전통을 홀로 이어간 것이다. 따라서 동로마 제국의 건축 곧 비잔틴 건축은 대략 4세기 중반부터 15세기까지 발전하였으며 로마의 구조공학 기술과 헬레니즘 예술이 종교 건축과 결합하면서 옛 로마 건축을 새로운 방향으로 이끈 건축 양식이다.

비잔틴양식이 처음 성당 건축에 적용될 때 말씀과 성찬전례라는 두가지 의식의 기능이 중시되어 바질리카식 교회를 채택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그 무게가 성찬전례로 옮겨지면서 거룩한 하늘나라를 상징하는 돔으로 덮인 공각 구성이 더 강조되어 서서히 집중식 교회로 바뀌었다. 집중식은 5세기부터 나타났는데 처음에는 세례당이나 순교자를 기리는 곳에 사용되다가 점차 그 의미가 커지면서 성당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