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학과 미술회화 연계전공] '바다의 별' 마리아.. - 숙명의 여인의 원류를 찾아서

등록일 2004.05.1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마리아의 생에와 관련하여 문학성을 부여하고, 14편의 미술작품을 그림으로 제시하면서 숙명의 여인으로서의 마리아를 분석했습니다.
한학기 동안 준비한 레포트로 A+를 받았어요..^^

목차

--들어가며
1. 마리아의 탄생
(1)마리아 이름의 의미
(2)마리아의 탄생
(3)원죄없이 잉태된 마리아
2. 하늘의 은총을 받은 마리아
(1)수태고지
(2)마리아의 엘리자벳 방문
3. 예수를 낳다
(1)탄생과 경배
(2)마리아의 노래 - 마그니피캇
4. 아기 예수의 운명을 알게되다
(1)성전에 바쳐진 아기예수
(2)이집트로의 피난과 휴식
(3)안나와 마리아, 아기예수
5. 요셉은 예수의 아버지? 마리아는 예수의 어머니?
(1)속세의 아버지인 목수 요셉
(2) 자신의 운명을 알게 된 예수
6. 예수의 수난
(1)유다의 배신
(2)모욕과 처형
(3)피에타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숙명의 여인이라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단연 '마리아'이다. 기독교라는 강력한 종교적인 힘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에게 강하게 인식되고 있는 숙명의 여성 '마리아'. 그녀의 인생은 휘몰아치는 파도 위의 돗단배 처럼 험난한 여정을 겪는다. 평범한 여자이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운명. 그녀가 태어남으로써 그리스도인 예수는 존재할 수 있었고, 우리는 예수로부터 구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이 원하였건 원하지 않았건 하늘의 숙명을 받아들여야만 했던 그녀...그녀에게는 어떤 숙명이 있는 것일까? 마리아는 그러한 숙명을 아무런 저항 없이 순순히 받아들인 것일까? 마리아가 태어나고, 수태고지를 받고, 예수를 낳고 그 예수가 처형을 당할 때까지 마리아의 숙명적인 모습을 미술작품들에서 찾아보고자 했다.

1. 마리아의 탄생

(1) 마리아 이름의 의미
마리아(Maria)라는 이름은 히브리어인 미리암(Mirjam)에서 유래되었는데, 그 뜻은 존귀한 분, 친숙하고 사랑스러운 부인 혹은 바다 그리고 바다의 별 등의 의미가 있다. '바다'라고 할 때의 의미는 성모가 참아야 했던 고통의 정도와 그 깊이 때문이었고, 또 '바다의 별'이란, 그녀의 덕이 마치 어두운 바다의 파도를 비추는 별과 같다는 의미, 또 세상의 모든 험난한 길을 밝혀준다는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아트라이브러리/애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