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문학사] 지인소설과 지괴소설 그리고 우렁각시와 유신완조

등록일 2004.05.1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신화와 소설이라는 강의를 듣던중 받은 레포트 과제 였습니다.

목차

1. 魏晋南北朝(위진남북조)의 志怪小说(지괴소설)
2. 魏晋南北朝의 志人小说(지인소설)
3. 우렁각시
4. 유신완조
5. 수신후기(搜神後記)
6. 도연명(陶淵明)
7. 유명록(幽明錄)
8. 유의경(劉義慶)

본문내용

(1) 發展原因(발전원인)

중국 역사상에서 위진육조는 혼란의 시대였다. 동한 말년부터 시작된 동란(动乱)은 위진육조 360여년간을 이어왔다. 동한 중엽 이래로 다년간에 걸친 정치·사회·경제의 문란과 부패는 말년에 이르러 도비(盗匪)가 사방에서 일어나고 군웅이 다투어 할거하게 되자 중앙정부로서는 이것을 막지 못해 끝내는 사회질서가 파괴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아래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다음과 같은 사상이 형성되었다.
첫째, 노장사상의 부활을 들 수 있다. 당시 정치의 문란은 사회의 혼탁을 불러왔고 생활의 어려움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에 신·한(申·韩)의 법가사상은 날로 쇠퇴하고 노장사상의 만연을 가져 왔다.
둘째, 경학의 현학화 : 유학의 권위가 쇠했어도 위진의 현학가들은 유가를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경학을 배척하기 보다는 오히려 노장의 학설 속으로 이끌어 들여 유(儒)·도(道)의 사상적 조화를 꾀하려고 했는데 이것이 곧 경학의 현학화이다.
셋째, 불학의 발전 : 서한 말년에 중국에 전입된 불교는 동한 말년에 이르러 방술도사(方術道士)와 어울렸고, 이때부터 불가의 사문과 문사들이 교유하게 되어 노장의 철리(哲理)와 불학의 융화를 이루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