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조정래의 '한강'을 읽고나서 바람직한 지식인상에 대하여

등록일 2004.05.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0. 들어가며
1. 빨치산의 아들 유일표
2. 가난한 농군의 아들, 기회주의자 김선오
3. 바람직한 이시대의 지식인 상
4. 마치며

본문내용

1. 빨치산의 아들 유일표

전남 강진 출신의 유일민과 일표 형제는 서울의 일류대학과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서울로 상경한다. 이들의 아버지는 일제시대 독립투쟁을 하고, 빨치산 활동을 하다가 월북한 사람이었다. 여기에서 우리 현대사의 비극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일제를 청산하기 위해 투쟁을 했던 사람은 이념이 다르다는 이유로 자신의 고향을 등져야 하지만, 일제에 붙어서 살던 같은 지역의 다른 인물은 해방이후에도 국회의원을 하면서 떵떵거리는 비극이 그려진다.

유일표의 행적 ① (친구 허진 돕기)
유일표의 고등학교 친구 중에 독립운동가의 손자 허진이라는 친구가 있다. 이 친구가 가정형편 때문에 학교를 나올 수 없게 되자 유일표는 직접 발벗고 나서서 친구 돕기에 나선다.

유일표의 행적 ② (4.19)
드디어 이승만 독재를 무너뜨리기 위한 4.19가 시작된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4.19는 고등학생이 먼저 나서서 일으킨 의거이다. 정의감 투철한 일표는 한번의 망설임도 없이 시위에 나선다. 하지만 형 일민은 선뜻 나서지 못한다. 경찰에 의해 이미 여러번 고생을 치룬 다음이었기 때문에 독재에 대한 반감보다는 그동안 겪은 경찰에 대한 두려움이 그를 막아 나선다. 일민은 동생 일표를 찾아 나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