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어문법] 방송, 신문 등에서 볼 수 있는 어긋난 맞춤법 사례

등록일 2004.05.09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TV, 신문, 잡지 등지에서 볼 수 있는 잘못된 한국어 표현들을 담아놓은 것입니다. (약 50여개)
매 건수마다 정확한 출처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캡춰한 화면, 관련 사진자료들이 함께 있으며, 물론 올바른 사용법을 일일히 정확하게 적어 놓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잘못 쓰이는 표현 - TV, 신문, 잡지
3. 잘못 쓰이는 표현 - 인터넷, 영화, 소설..
4. 마치며

본문내용

1. 서론

언어라는 것은 자의성, 사회성, 역사성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의성이란, 말과 그 말의 뜻 사이에 사실은 무슨 필연적인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자의적인 게 언어라면, 각자 전부 자신만의 뜻을 가진 언어를 사용한다면 의사소통이 제대로 될 리 없다. 그래서 일종의 약속을 해야 서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이런 속성을 바로 언어의 사회성이라 한다. 
그러니까, '한글맞춤법'이란 어떻게 보면 그런 언어의 사회성을 공적으로 담보하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역사성이란 것은 그렇게 정해진 약속들도 사실은 세월에 따라 변하게 마련이란 것을 뜻하는 말이고. 세종대왕 시절 말이 지금의 말과 다른 이유도 그러한 맥락에서 볼 수 있다. 
비단 요즘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통신언어가 한글 파괴한다고 난리다. 통신 채팅이나 게시판에서 쓰는 줄임말이나 통신은어들이 아름다운 한글을 파괴한다, 이런 말이다. 우리 사회 언중들의 보편적인 언어사용에 위배되는, 그러니까 언어의 사회성을 해치는 말들이 난무하여 아름다운 한글을 파괴한다는 소리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