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관리 경제] 근대경제학의 태동

등록일 2004.05.09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근대 경제학의 태동
(1) 중상주의
-배경, 특징
(2) 중농주의
-배경, 특징

2. 주류 경제학의 흐름
근대경제학
(1) 고전학파
현대경제학
(2) 한계효용학파
(3) 신고전학파
(4) 케인즈 학파

3. 비주류 경제학의 변천(배경)
(1)역사학파
(2) 후기 역사학파의 등장
(3) 사회주의 경제학파
(4) 제도학파

4. 분석 후 비판

정리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1. 근대 경제학의 태동

흔히 경제학이라 하면 아담 스미스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이미 300년에 걸쳐 많은 사람들이 경제학의 기초를 닦아 두었는데 바로 중상주의와 중농주의 자유주의 학파가 그것이었다.

(1) 중상주의
♠배경- 중상주의는 15세기 후반부터 국가사회가 대두하여 앞을 다투어 부국강병책을 추구하고 신대륙이 발견되어서 새로운 부를 축적할 계기가 생기면서 체계화 되었다. 그 시기에는 종교혁명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 결코 죄악이 아니라는 윤리 의식이 자리 잡고 있었다.
초기 중상주의가 성립되었던 단계에서는 확고한 중심인물이 없었고 전문적 경제학자도 없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상인, 정치가, 관료, 철학자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주로 사회적 현상을 실제로 경험하면서 시정할 것이나 자기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기 위해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였다.
그 내용의 요지는 한 나라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부국강병책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힘을 기르는 방법에 있어서 중상주의자들은 무역을 절대시하고 특히 무역의 차액으로서 금,은 보화를 많이 축적하면 나라가 강해질 수 있다고 보았다. 그 당시의 상황을 고려해 보면 당연한 결과이다. 중세 유럽사회는 동양과는 달리 봉건영주국가로 구성되어 있었고, 민족의식이 희박했다. 따라서 돈만 있으면 얼마든지 필요한 군대를 살 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