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간디 명상록

등록일 2004.05.0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료 다운 받고 도움 되세요^^

목차

<요약편>
신과의 만남
1. 지적 기반
2. 도덕적 수행
3. 영적 수행
4. 영적 체험

<감상편>

본문내용

<요약편>

신(神)과의 만남
신의 말씀을 빌리자면, 노력하는 자는 결코 멸망하지 않는다. 나는 그 약속을 굳게 믿는다.

제 1 부 지적(知的) 기반
신(神)
1. 신은 오로지 한 분뿐이시다.
신은 분명 유일무이한 존재이시다. '제2의신'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분이 존재하지 않는 곳은 없다. 그분은 결코 창조된 존재가 아니다. 만약에 우리가 진실을 깨닫기만 한다면 그 분 만큼 우리에게 가까운 존재는 없지만 그의 무소부재(無所不在)하심을 깨달으려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그분만큼 멀리 떨어져 있는 존재도 없을 것이다.
힌두교도들이 우상숭배자라는 말은 어폐가 있으며 그들에겐 분명 유일한 신이 존재한다.
다만 그러한 오해는 '신'이란 의미의 '데바타'를 영어로 옮기는 과정에 생겨난 것 일뿐 '신중의 신'을 의미하는 '이쉬와라' 라는 말이 분명히 존재한다. 그들은 결코 여러 신들을 신봉하지 않는다.
2. 신은 무소부재 전지전능하신 존재이다.
신은 멀리 떨어져 있는 존재가 아니다. 그분은 전지전능한 존재이다. 그분은 모든 존재에 내재(內在)하며 우리의 마음속에 내주하시고 우리와 함께 계신다. 신은 모든 사물에 내재해 있는 전능한 영적 존재인 것이다. 자신의 마음속에 계신 그 분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면 어떤 그 무엇보다도 신비한 능력 또는 에너지를 생생하게 체험하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간디 명상록 (열린서원)
지은이 마하트마 간디 / 옮긴이 이명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