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 테러와의 전쟁이 국제정치질서에 미치는 결과

등록일 2004.05.0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테러와 국제정치질서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ㄱ.테러
ㄴ.패러다임
ㄷ.미국과 이라크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요즘의 국제사회는 서방국가들을 향한 테러와 그 테러의 주동세력을 제거하기위한 대응으로 인하여 매우 혼란스럽고 자칫하면 전쟁으로 번질 수도 있는(어찌 보면 이미 전쟁 중 인지도 모른다.)그런 위험한 상황에 빠져있다. 특히나 미국의 이라크에 대한 침공은(물론 9.11테러로부터 연결시켜야 는 사건이지만)이러한 국제정황을 더욱 위태롭고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미국의 이 사건으로 인하여 세계는 그동안 미국중심의 세계질서에 대해서 옹호하는 세력과 대항하는 세력이 서서히 부각되고 있다. 과연 이러한 상황들은 왜 생기는 것이며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국제사회의 체제의 특성은 무정부성이다. 역사적으로 국가간의 수많은 전쟁들이 발생한 체제적 원인은 이러한 국제체제의 무정부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국제체제의 무정부성이 무조건 전쟁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역사적으로 보더라도 전쟁이 거의 없는 상태가 오래도록 지속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의 내분이나 국지적인 분쟁을 제외하고는 어느 정도는 국제체제 적으로 평화를 유지해 왔다. 그러한 이유로는 국제정치학에서 중요시 하는 개념인 “세력균형과 동맹” 이라고 볼 수 있다. 허나 지금의 국제사회는 각국가들 간의 동맹은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세력균형에 있어서 문제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