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어학개론] 영어학개론 2,3,6장

등록일 2004.05.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요약정리입니다

목차

2 장 영어의 기원과 변천제
3 장 영어 문법 이론의 변천 과정
6 장 영어 형태론

본문내용

제 2 장 영어의 기원과 변천

1. 서론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시간의 변화와 더불어 변한다. 시간의 흐름과 변화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데 언어도 예외가 아니다. 이 장에서는 영어가 어떠한 변화 과정을 거쳐서 오늘날에 왔는지에 관해 살펴보기로 한다.

2.1 영어의 기원과 고대영어
영어의 뿌리를 찾기 위해서는 고대영어시대 이전의 사회상황과 그 당시로부터 지금까지에 이르는 1500여 년 동안에 영어가 걸어온 발자취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Baugh에 의하면 영국에 살았던 최초의 원주민은 겔트족(Celts)로 알려져 있고 그 중 일파인 게일족(Gales)이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에 그리고 다른 일파인 브리톤족(Britons)이 웨일즈와 콘월 등지에 정착한 것이 영어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들이 사용한 켈트어(Celtic)는 영국에서 사용된 최초의 인구어이다. 켈트족은 서기 43년 로마 황제 클라우디우스(Claudius)에 의해 완전한 로마의 속국이 된다. 이로부터 400년간 로마의 지배를 받게 되고 모든 생활이 로마화(Romanization) 된다. 3세기에 와서는 기독교화도 어느 정도 되고 로마제국의 언어인 라틴어가 큰 영향을 미쳤음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모든 계급의 사람들이 라틴어를 사용하여 이중어 사용자가 많아졌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