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 적조현상

등록일 2004.05.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참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죄송한데 참고 자료는 없네요...^^;;

목차

1. 적조(赤潮)현상이란 무엇인가?
2. 피해상황
3. 적조의 발생원인
4. 적조현상이 일어나기 위한 조건
5. 시대별 적조의 특성
6. 적조발생으로 인한 생태계의 영향
7. 적조발생 방지 대책 및 결론

본문내용

1. 적조(赤潮)현상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적조란 플랑크톤이 대량 번식하여 집적함으로써 바다물의 색이 변색되는 현상을 말한다.
해양에 서식하는 식물성 플랑크톤이나 그외 박테리아나 미생물이 번식에 알맞는 환경조건이 될 때 일시에 많은 양이 번식되거나 또는 생물 물리적 현상으로 집적되어 바닷물의 색깔을 변색시키는 현상이다.
적조는 해수표면을 적색으로 변화시킨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지만 적조 발생시 해수의 색은 반드시 적색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원인생물의 종류에 따라 적색, 황갈색, 녹색, 적갈색 등 다양한 색상을 띠게 된다.
따라서, 적조는 발생원인과 피해에 따라 적조, 청조, 백조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그리고 일단 적조대가 형성되면 독소와 빈산소 때문에 어패류 뿐 아니라 주변의 다른 생물체까지 집단 폐사, 바다 생태계를 황폐화시키는 것이다.

2. 피해상황

우리나라 연안의 적조는 1962년에서 1970년 중반까지 주로 진해만 일대 내만에서 무독성의 규조류에 의해 발생하였다가 곧 소멸되곤 하였으나, 1980년대에는 외만으로 적조가 확산되고 기간도 장기화하는 양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또한 연안역의 오염이 심화됨에 따라 적조가 발생하는 해역도 전국 연안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1995년 9월 말 남해안에서 발생한 대규모 적조는 동해안으로 확산되었고 이로 인해 양식 중이던 물고기들이 대량으로 폐사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으며, 낙동강에서는 남조류의 대발생으로 녹조현상도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