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경제 및 인류] 화교 연구

등록일 2004.05.0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화교의 정의 및 중국의 입장
2. 화교등장의 역사와 원인
3. 중국의 화교정책 및 중국과 화교의 관계
4. 화교기업
5. 화교의 경제활동
6. 화교의 대중국투자
7. 화교의 인구 및 분포

본문내용

1. 화교의 정의 및 중국의 입장
화교(華僑)'란 단어는 청말 무렵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1883년 정관응(鄭觀應)이 이붕장(李鵬章) 에게 준 한편의 상신서중에서 남양의 각 부두의 화교인 (南樣各埠華僑)이란 글이 발견되면서 유래된 것으로 추측된다. 하지만 중국인의 해외 이주는 훨씬 오래 전 1천4백년전의 고대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외 중국인' 즉 해외에서 살고 있는 중국계 인구를 지칭할 때도 이를 하나의 개념으로 통칭하지 않고 보다 세분화하여 호칭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외국에 살고 있는 중국계 인구는 이주의 역사도 길고, 또 이주 경위나 그곳에서의 국적 상황도 서로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들을 하나의 명칭으로 단일화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해외 중국계 사람들을 지칭하는 일반적 용어는 '華僑'라는 개념이다. 해외 중국계를 지칭할 때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 말은 처음에는 해외 중국계 전체를 통칭하는 개념이었으나 근래들어 보다 한정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화교'는 당초 중국에서 태어났으나 여러가지 이유로 모국을 떠나 외국에서 살고 있는 교포들 중에서 현지 생활을 하면서도 중국말을 사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국적도 거주국 국적이 아니라 중국의 국적을 그대로 가지고 생활하고 있는, 어떤 의미에서 보면 임시적으로 외국에서 생활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는, 중국교포들을 주로 지칭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화교의 범주에 드는 사람들은 주로 중국인 1세들이 대부분이고 그 숫자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다음은 '華人'이라는 개념이다. 이들은 태어난 곳도 중국이 아니며 현지 언어를 사용하고, 또 국적도 중국적이 아니라, 현지 국적을 취득하여 그곳 시민으로 정착하여 살고 있는(임시적이 아닌) 사람들을 일반적으로 지칭한다.

참고 자료

Overseas Chinese and State, Ethnic group 이덕훈(Lee, Duk-Hoon)
趙 政 男[고대교수 정치학]
한국경제신문 1996년 5월 14일자에 보도된 내용
http://konkuk.ac.kr
http://www.kcba.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