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 장애아동관련기관 방문 보고서

등록일 2004.05.0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8장짜리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 돼셨으면 좋겠어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방문한 장애관련기관은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명심원'이다.

처음부터 명심원을 갈 생각은 아니였다. 원래는 송내에 있는 원광학교를 방문할 계획 이였다. 그곳에 전화까지 하고 찾아갔지만 관계자 분께서 소풍이 있었다는 것을 깜빡하셨다고 아동들이 학교에 없어서 오늘은 안 된다고 하셨다. 보고서를 제출할 시기가 얼마 안 남았기 때문에 친구들과 함께 서둘러 방문기관을 다시 정했다. 그래서 찾게된 곳이 바로 명심원이였다.

명심원은 아파트 단지 뒤쪽, 산 아래에 위치한 한적한 곳이였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건물이 몇 개 보이는데 작은 운동장을 사이로 두 개의 주요한 건물이 놓여져 있다. 하나가 내가 방문한 중증장애인시설인 명심원이고 맞은편에 있는 건물은 장애인영유아시설인 동심원이다. 이 둘을 합쳐 인천 다비다원이라고 부른다.

명심원은 5층짜리 건물인데 층마다 방이 2개 정도씩 있었다. 방들에는 각각 복동이네, 준혁이네, 희상이네 등 가정으로 이름이 붙여져 있었다. 물론 복동이네라고 해서 복동이만 있는 것은 아니다. 비슷한 증상의, 또 같은 성별의 아동끼리 묶어 함께 지낼 수 있게 만든 것이다. 한 가정에 10명∼15명의 아이들이 있고 3∼4명의 보호자가 있다. 이 보호자들은 선생님이라고 불리 우는데 주로 교회에서 지속적으로 봉사하시는 분들 같았다. 그리고 내가 갈 때 마다 늘 청년 자원봉사자들이 있었다. 교회에서 단체로 자원봉사를 나오거나 경인교대에서 가톨릭 복지관을 많이 가는 것처럼 인하대 학생들도 자주 이곳을 찾는다고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