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자인] 21세기 주거환경에 대한 변화 및 기대

등록일 2004.05.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주택공간과 디자인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기말고사 대체용으로 제출해 A+를 취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와 내용에 나와있는데로 단순한 자료요약이 아닌
여러방면에 걸쳐 심층적으로 고찰, 결론을 내린 자료입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 introduction ]

[ 21세기의 삶과 주거환경 재구축 ]

[ 자료에 대한 검토와 나의 고찰 ]

[ 내가 전망하는 ‘21세기 주거환경에 대한 변화 및 기대’ ]

본문내용

사람이 살 때에 비로소 집이 되고 그 안에 생활이 주거문화가 되고 주거문화는 각종 요소들에 의해 세계 여러 나라마다 달라지는 것은 정말 내게는 일종의 신기함으로 다가왔다. 나라마다 집이 다르고 사는 것이 다른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신기한 걸까? 그것은 생각만으로 알고 있던 것을 실제로 경험했을 때의 느낌과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종 신기한 디자인들을 사진으로 보는 수업 시간에는 정말 감탄을 자아냈다. 교수님 말씀대로 누구나 한번쯤 생각했을 법한 그냥 지나치는 것을 꼬집어내어 만든 디자인과 저런 걸 어떻게 생각했을까하고 놀라게 되는 디자인들로 양분되는 것으로 나는 생각했다.
사람이 사는 집에 꾸며지는 디자인을 보면서 나는 디자인 안에 사람이 있어야 함을 느꼈다. 그것은 곧 주거 디자인이 생활을 만들어 주므로 사람을 생각하지 않고 만든 디자인은 그저 잠깐의 신기함일 뿐 - 생활 자체를 불편하게 만들고 다만 아름다운 디자인 - 이란 것이다. 교수님의 의견과 동일한 견지를 띄고 있긴하지만 나 역시 그렇게 생각한다.
요즘 시대는 환경의 황폐화로 자연 친화라는 테마가 유행하는 듯 하다. 동시에 첨단 기술과 편리함도 유행하는 것 같다. 예를 들면 아파트 전단지의 식상한 어구들이 바로 그런 것이다. 내부는 첨단 기술로, 아파트의 환경은 산을 등진다는 등 뻔한 말들 말이다. 또한 점점 활성화 되고 있는 여러 시민운동들의 유행과도 무관하지 않다. 자신들이 사는 곳을 스스로 바꾸려는 일련의 노력들이 바로 그것이다. 이 수업의 마지막 과제인 이 Report는 21세기 주거환경에 대한 변화 및 기대에 대한 자료를 하나 골라 검토해 보고 나의 의견은 어떤가를 정리하고 그 둘을 종합해 나만의 결론을 내리는 것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