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자인] 살고싶은 주택(집)을 위한 재료(채색)의 선택

등록일 2004.05.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주택공간과 디자인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제출한 '내가살고싶은 집을 위한 재료의 선택은'
이란 제목의 레포트로서 전통색채를 중심으로
목차에 따라 고찰한 레포트입니다.
목차와 예쁜 표지까지 같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A+취득 레포트로서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목차

[ Prologue ]

[ 들어가기 전에 ]

[ 사용하고 싶은 재료 -ⅰ ]
- {베터 라이프} 감추지 말고 뽐내라 화장실 '디자인 혁명'

[ 사용하고 싶은 재료 - ⅱ ]

[ Ω 사용하고 싶은 색채 ]

[ 마무리 ]

본문내용

리의 도시 환경은 외국과는 다른 고유의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또한 내가 살 집으로 상상하고 있는 집 역시 그런 환경의 요소에 영향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른 도시나 주택의 모방이 되어서는 인될 것이며, 우리의 환경 조건에 적절하고 소박한 의미의 도시 환경 색채 질서와 건축재료를 위하여 자연과 공존하였던 우리 고유의 전통 색채와 건축재료를 시대적 동향에 맞도록 연출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첫 째, 도심 건축물의 외장 색채는 주변에 미치는 자극의 강도가 매우 크므로 조화롭지 않은 건축물의 외장 색채는 도시경관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하며, 아직까지 건축물 외장 색채에 대한 체계적인 기준이 정립되지 않았다고 한다. 색채 면에 있어서 나는 우리 고유의 색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하고 싶다. 이에 대해 우리 조상들은 건축이라는 측면이나 의상이라는 측면에서 생활소재의 모든 색채는 자연에서 추출하여 사용하였기에 항상 자연과 공존된 색채조화를 엿볼 수 있었다. 따라서 어색하지 않고 조화롭고, 우리의 정서에 맞는 이미지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색채를 현대적인 분위기로 재배열한다면 현재 우리 건축 환경 색채에 대한 문제점이라고 알려진 자연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둘 째, 재료에 있어서는 ‘고대의 아름다움’ 이라는 것과 ‘자연을 느낌’ 이라는 주제를 상정하고 싶다. 사실 재료 면에서 아는 것이 전무하기에 자세히 논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조사를 통해 내가 살 집의 독특한 면을 드러내 줄 재료를 사용하고 싶다. 내가 말하는 고대의 아름다움이라는 것은 서구적인 이미지를, 자연을 느낌이라는 것은 동양적인 이미지를 뜻한다. 즉, 재료 사용에 있어 동서양의 조화를 이루고 싶은 소망이 있다. 특히 동양의 느낌을 살리는 것은 우리 전통인 자연과의 조화를 표현해 낼 수 있는 재료는 무엇인지 깊이 고민해 보려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