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 소유의 종말

등록일 2004.05.0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유의 종말 책 내용을 앞부분에 약간 요약하고 접속의 시대로 가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현상을 언급하였습니다. 마지막에는 접속의 시대에 대한 전망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접속의 시대에 대한 전망

본문내용

제러미 리프킨은 소유의 시대가 가고 접속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하고 있다. 제러미 리프킨은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는 접속의 시대로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소유의 시대에는 물질을 움켜쥐고 있는 것이 부의 척도이고 경제적 성장을 의미했다. 접속의 시대는 더 이상 물질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 무의미하게 된다. 물적재산에서 지적재산으로, 소유 대신 리스나 아웃소싱이 일반적인 경제방식이 된다. 또한 물적재산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시장의 비중은 자연히 줄어들게 되고 네트워크 경제가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고 한다.
또한 접속의 시대는 판매자와 구매자의 관계가 공급자와 사용자의 관계로 변화한다. 경험자체가 완전한 상품으로 변모되고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진다. 물질보다도 서비스의 가치가 중시되어 지속적으로 접속 가능한 서비스가 중시된다. 인간의 삶이 하나의 시장이 되고 삶의 모든 순간이 상품화된다.
이처럼 제러미 리프킨이 말하는 접속의 시대는 광범위한 부분에서 변혁을 추구한다. 산업혁명이 새로운 변혁을 만들어냈듯이 접속의 시대가 또 다른 변혁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사실 접속의 시대로의 변화는 이미 우리의 실생활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경제, 문화, 정치 등 다양한 분화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네트워크화가 바로 접속의 시대로의 변화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