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순자에 대하여

등록일 2004.05.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써서 기말 대체 레폿으로 제출해서
A+받은 레폿입니다.

목차

1. 순자를 배우려는 나의 동기
2. 순자는 누구인가
3. 성악설
4. 예학(禮學)
5.결론

본문내용

1. 순자를 배우려는 나의 동기
내가 처음 ‘제자 백가’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은 초등학교 때 한자를 배우던 때였다. 소학, 논어, 대학 등의 명문장을 익히면서 공자, 맹자, 노자, 한비자 등을 배우면서 마냥 어렵게만 느끼던 한자를 어려우나 한번 쯤은 곱씹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2학기 고문 수업을 계기로 고등학교 윤리 시간에 배우면서 내가 흥미를 느끼던 ‘순자’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흔히 공자,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을 비교하며 배울 때 우리는 사람은 천성이 착하나, 자라면서 그 사회와 환경에 의해서 악하게 변해가고, 그것을 바로잡으려 노력하는 것이 사람이라는 뜻의 ‘성선설’을 대개 옳은 것이라고 고개를 끄덕이며 살아왔고, 혹여 그러지 않더라도 맞다고 교육받으며 살아왔다. 하지만, 내가 특이해서 인지는 몰라도 난 갑자기 그런 의문이 들게 되었다. ‘과연 사람이 정말 착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났을까? 내 생각엔 아닌데, 사람이 가지고 있는 본능은 자기 자신만을 위한 이기적인 것들이 그 전부를 차지하고 있지 않나? 혹자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이기적인 것이 아니라고 항변할지도 모르지만, 그것도 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또다른 표현의 발로 아닌가?’라고 말이다. 이러한 나의 흥미로 인하여 ‘순자’라는 사람의 출생과 그 일대기, 업적 등을 찾아보고, 그의 사상의 핵심인 ‘성악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 ‘동양철학 에세이’, “유가에 있어서의 순자의 사상적 위치”(송영배,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