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영화속 테러와 9.11테러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4.05.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주제선정 및 영화‘비상계엄’에 대한 접근법
(1) 주제선정 이유 및 과제진행 방향
(2) 영화 ‘비상계엄’내러티브 소개

2. 헐리우드 주류영화에서 보여지는 국제관계

3. 9.11 테러
(1) 9.11 테러의 배경
(2) 9.11 테러와 영화 속 테러

4. 맺음말

본문내용

우선 영화 속 테러와 현실테러를 비교해 보기 전에, 과연 테러란 무엇인가?
테러란, 폭력적인 공포정치 또는 암흑정치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테러(terror)라면 테러리즘을 뜻합니다. 테러는 위협 ·폭력 ·살상 등의 끔찍한 수단을 수반하므로, 테러 ·테러리즘 ·테러리스트라는 말들은 사람들에게 공포와 전율을 느끼게 합니다. 테러리즘에 대한 개념과 정의에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약간의 차이와 이견이 있어 왔습니다. 같은 사건을 보면서도 관점에 따라서는 테러리즘으로 규정하기도 하고, 또 어떤 경우에는 일반범죄로 취급하기도 하며, 다른 시각, 즉 특정집단에서는 애중적(愛衆的)·애국적인 행동으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테러리즘에 대한 견해는 합의적 정의를 기대하기 힘든 것으로, 테러리즘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각자의 주장이나 이론에 따라 설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제가 이 영화를 보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테러 발발후 무고한 시민들의 희생을 느린 영상과 적절한 음악으로써, 그 잔인함을 고발하는 장면입니다. 테러에 사용된 폭탄이 터지고 그 폭탄들의 파편과 연기 속에서 부상자들의 참혹성이 느린 영상으로 잡혀 집니다. 그리고 도시는 일순간에 아수라장이 되며 이러한 장면들은 테러 그 자체에 대한 잔혹성에 대해서 표현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