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등록일 2004.05.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예전에 조정래씨의 소설 '태백산맥'과 '한강'을 읽으면서 한국의 근현대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적이 있었다. 수능 이후에 읽었기 때문에 나름대로 국사를 다 배웠다고 생각했고, 배경지식이 충분하다는 자만에 빠져 쉽게 펼쳤던 책이다. 하지만 읽는 매 순간마다 '빨갱이는 무조건 나쁘고.. 박정희는 한강의 기적을 일으킨, 근대화를 앞당긴 위인..'국사책과 내가 알던 상식과는 너무 다른 내용의 책을 보며 어느 것이 진실인지 매우 혼란스러웠다. 그러면서 '태백산맥'은 염상진이라는 한 빨치산의 특수한 이야기이고, '한강'의 유일민 또한 그 시대의 겨우 한 사람일 뿐일 거라며 넘어갔다. 그렇게 지나쳤던 책 속의 주인공들이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는 책을 읽으면서 다시 떠올랐고, 내 마음대로 생각하고 넘어가 버렸던 부분들에 대해 부끄러워졌고, 다시 생각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신문화사' 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란 민중 혹은 서민의 삶을 통해서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을 말한다. 이 책에서는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에 있어서 '두껍게 읽기', '다르게 읽기', '작은 것을 통하여 읽기', '깨뜨리기'의 네가지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제부터 각 장의 내용을 파악하고 알맞은 사례들을 제시해 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