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칸트의 사상

등록일 2004.05.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자료로서 충분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더 좋은 자료를 올리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식에 관한 인식론은 우리가 얻는 지식의 본성을 깨닫는 것이어야 한다. 인간은 어떤 종류의 지식을 소유하고 있으며 소유할 수 있느냐에 대한 탐구를 함으로 형이상학의 가능성을 확립하여 한다.
지식은 판단의 종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판단에는 다시 분석판단과 종합판단이 있다. 종합판단은 다시 선천적(a priori)인 것과 후천적(a posteriori)인 것이 있다.
분석판단은 술어가 주어를 되풀이하거나, 주어를 여러 요소로 나누어서 이미 주어 속에 모호하게 들어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 가운데 어떤 것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판단이다. 이러한 판단은 개념을 뚜렷하게 하고 질서는 부여하며, 더욱 잘 이해될 수 있게 하지만 지식을 늘려 주지는 않는다.
종합판단은 주어 속에 분명히 혹은 어렵풋하게 들어 있지 않은 어떠한 것이 술어를 통해 첨가되는 판단을 말한다. 종합 판단이 참 될 경우 지식을 늘려 주며, 과학적 지식의 확대를 가능케 한다. 이러한 판단은 경험에 기초하지만 선천적으로 이루어지는 판단이다. 선천적이라는 말은 필연적 판단임을 뜻한다. 반드시 그러한 판단이다. 또한 어떠한 경험적 요소도 종합 판단의 당위성을 설명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종합 판단은 되는 것이 아닌 선천적인 판단이기 때문이다. 어떠한 종합 판단은 반드시 그러하지 않으면 않을 수 없는 것에 관한 지식을 우리에게 주는 것이다. 이 판단은 특수한 경우에만 타당한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혹은 경험될 수 있는 모든 경우에 있어서 타당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