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지왜인전 해석본

등록일 2004.05.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위지왜인전은 원본을 찾기도 힘들었지만, 그 해석본을 찾는것은 더욱 힘들었습니다.
학교도서관에 해석본이 없어서 남산도서관까지 가서 찾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사 삼국지에 관하여
1) 正史 三國志에 관하여
3) 위지왜인전 해석 (김원중)

3. 결론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결론 및 참고 문헌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왜인전에는 야마타이국에 대한 기록이 있으며, 왜인의 생활에 대해서도 서술되어 있다. 2세기 말 왜국에서는 대란이 일어나 서로 싸운 끝에 소국의 수장들이 공동으로 히미코를 여왕으로 세우고 30여개국으로 구성된 소국 연합을 성립시켰다. 히미코가 다스리는 야마타이국이 연합의 중심이었다.
야마타이국의 여왕으로 ‘히’는 태양을 뜻하고, ‘미코’는 무(巫)를 뜻한다. 즉 무녀적 성격을 지닌 수장이었다. 남편이 없고 동생이 정치를 보좌했으며 커다란 궁실에 혼자 살았다고 한다. 중국의 위에 조공을 하여 ‘친위왜왕’의 칭호를 받았으며. 죽을 때에는 100여명의 노비를 순장했다고 한다.
야마타이국은 7만여호로 이루어져 있고, 여왕의 거처에는 궁전과 성책을 세웠다. 주술의 힘으로 군림하는 여왕 아래에 여왕을 보좌하는 남동생이 있었고, 여러 행정 기구를 두었다.
히미코는 239년 위의 황제에게 사신을 파견하면서 그 권위로 대립적인 관계에 있던 구노국을 억제하려 했다.

참고 자료

魏志倭人傳 원본 - http://www.lib.nakamura-u.ac.jp/e-lib/wa/index.htm
『正史 三國志』 진수 (김원중 역) 신원문화사 1994
『일본역사』 연민수 보고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