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현대문학] 해방공간기의 문학

등록일 2004.05.06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논문간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시대적 배경
3. 문학계 상황

Ⅱ. 본론
1. 해방 직후 소설의 모습
2. 소설의 내용상 분류
1) 현실의 제시
2) 회오·속죄의 관점
3) 현실 비판(사시적 관점)
4) 순수문학 지향
5) 계급문학 지향
3. 18종 문학 교과서와의 비교
1) 이 시기의 특징
2) 이 시기 소설의 경향

Ⅲ. 결론
2. 해방공간 소설의 의의 및 한계
3. 앞으로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모든 역사는 단절됨이 없이 연속적이다. 이는 문학에서도 예외일 수 없으며, 문학사의 연구에 있어서 어느 한 시대만을 논의한다면 아무리 폭넓고 상세한 조사라 할지라도 본 목적에 도달할 수 없게 된다. 앞 시대는 다음 시대에 영향을 주며, 역으로 다음 시대는 앞 시대의 영향 아래 자신의 모습을 나타낼 수 있다. 즉, 뒷시대는 앞 시대의 성장한 모습이며, 앞 시대는 뒷시대의 어린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이러한 연속적인 문학사의 흐름에서 어느 한 시대를 집중적으로 다루어야 할지라도 그 앞·뒤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논의할 수 없으며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단절된 모습으로서가 아닌 연속적인 모습으로서의 연구를 할 때에 연구의 목적에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을 것이며, 한 시대든지 두 시대든지 그 시대 문학의 정체성확립, 나아가 우리 문학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로써 온전한 문학사의 정립이 가능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공백 없이 모든 시대를 연구하는 모습이 필요할 것이며 그 하나의 과정으로써 본문에서 다루게 될 해방공간의 소설 역시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과제로 작용하는 것이다. 특히, 해방은 우리 민족의 역사에 있어 빼어놓을 수 없는 사건 중의 하나일 뿐 아니라, 문학사에 있어서 해방공간은 그 이전의 문화말살정책으로 인한 문학창작에의 억압으로부터 벗어나서 자유로움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시기였기에 당시의 문학창작과 그로써 나타난 문학작품들의 연구 등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윤식·김우중 외 30인 공저(1995),『한국현대문학사』, 서울: 현대문학.
백철, 『조선신문학사조사』, 백양당, 1949.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인간사, 1964.
백철 이병기 공저, 『국문학전사』. 신구문화사, 1965.
김윤식 김현 공저, 『한국문학사』. 문학과지성사, 197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