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정신분석학] 뷰티플 마인드

등록일 2004.05.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십개의 인터넷 사이트와 정신과 자료 그리고 프로이드 심리학을 바탕으로 작성된 영화 감상문입니다.
단순 영화 감상문으로도 사용가능하고 또는 심리 또는 정신분석학 분석에 적합한 작성문입니다.전공용으로도 적합할 정도입니다. 정말 열심히 한 것이구요. 에이플러스 받았습니다. 심리 철학 전공자입니다.

목차

*주인공 존 내쉬에 관하여
*이상행동에 관하여
영화 주인공의 정신분열증 분석
1. 원인
2.존 내쉬의 이상행동에 대한 분석(정신 분열증)
*정신분열증과 대안(치료)
1.영화 속에서 알리샤의 치료
2.정신분열병의 일반적인 치료

본문내용

1)영화 속에서의 내쉬는 환각을 겪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환각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존 내쉬는 크게 환청과 환시 현상을 겪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환청은 소리가 나지 않는데 무슨 소리를 듣는 현상이고 환시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현상이다. 내쉬에게는 여러 인물들이 나타나고 그에게 말을 거는 것을 보아 둘이 결합되어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세 명의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이 인물들에 대하여 간략하게 분석해 보고자 한다.
첫째, 윌리엄 파커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이는 실재의 인물이 아닌 내쉬 상상 속의 인물이다. 이 인물과의 관계에서 내쉬는 국가의 중요한 스파이로 등장하고 국가에 중요한 인물이다. 러시아의 정보를 수집하는 분석가이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내쉬의 머리 속에서만 이루어진 일들이었다. 그런데 왜 하필 이러한 환각이 내쉬에게 일어났을까? 아래의 글을 보면 이해가 쉬우리라 생각된다.

존 내시는 윌러연구소에 가지 않았다.
내시가 국가기관의 임무를 수행했던 곳도 윌러연구소가 아니라 샌타모니카에 자리한 랜드 코퍼레이션이었다. 랜드 코퍼레이션은 미국의 최고 수학자와 물리학자들이 실전에 활용가능한 핵전쟁과 게임 이론을 연구하던 곳이다. 내시는 50년부터 54년까지 일했다. 그리고 54년 이후 내쉬는 이곳에서 쫒겨나게 된다. 영화에서는 존 내시가 MIT까지 이르는 과정이 비교적 순탄한 것으로 그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고난의 연속이었다. 존 내시가 프린스턴에 간 이유는 하버드에서 받아주기 않았기 때문이고, MIT에 간 것도 프린스턴 수학과 교수 임용이 거부되었기 때문이다. 그의 재능은 인정했지만, 성격 때문에 탈락된 것이다. 수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필즈 메달을 받지 못한 것도 평생 상처로 남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