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수학습방법] 창의력이란(정범모 저) 요약 및 서평

등록일 2004.05.0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장】창의와 창조
【2장】창의력의 관점
【3장】창의의 관건
【4장】창의자의 고난
【5장】창의의 희열
【6장】창의적 인물
【7-8장】창의의 풍토 / 배양

본문내용

【7-8장】창의의 풍토 / 배양
창의력의 문화퐁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기반이다. 한 사회에서 뜻있는 창의가 출현하려면, 우선 문화일반의 기본적인 기반이 조성되어 있어야 한다.
둘째, 능동적 지향이다. 창의의 출현에는 삼라만상에 대한 사람들의 능동적 지향이 장려되고 적어도 용납되는 사회풍토가 필요하다.
셋째, 부동의의 자유이다. 창조에는 부동의(不同意)의 자유가 허용되어 있는 사회풍조가 필요하다.
넷째, 다양성이다. 창조는 다양한 배경의,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의 교차 지대에서 잘 그 싹을 틔우고 자라난다.
다섯째, 개방성이다. 자유민주주의도 나만 아니라 남에게도 자유를 열어 줌으로서 가능하고, 능동적 지향도 손 못 대게 막는 것이 아니라 손댈 수 있게 열어 놓아야 가능하다.
한 문화영역은 상호관련된 일련의 개념과 원리, 방버보가 기술, 규칙과 규범들의 체계적 조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한 사회의 한 문화영역이 어느 정도 높은 성취수준에 도달해 있느냐는 그 영역의 창의·창조자 출현에 밀접하게 관계된다. 또한 창조에는 거의 예외없이 후견인 내지 어떤 지원체제가 필요하다. 그러나 여기에는 몇가지 고려사항이 있다.
첫째, 지원자들의 전망이 너무 당장의 실리를 겨누는 조급한 것은 문제다.
둘째, 지원자들의 시야가 너무 좁은 것이 문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