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화] 민화

등록일 2004.05.0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민화의 정의
2)민화의 목적
3)민화의 발달
4)민화의 특징
5)민화의 종류

본문내용

보통 민화는 "한 사회에서 생활 습속에 따라 제작된 대중적인 실용화"라 정의한다. 학문적으로 표현하자면 "민족의 신앙, 소원, 일상 생활과 정치, 사회의 질서유지를 목적으로 한 교화, 주거공간의 미화를 위한 장식, 민중의 미의식에 직결되는 작품"을 민화라 통칭하고 있다.
우리 회화사의 주류에서 벗어난 비전문적인 화공, 장인들이 대중의 그림에 대한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멋대로 그린 소박하고, 꾸밈없는, 그리 명성이 알려지지 않은 그림을 가리킨다. 보다 광범위하게 이야기하자면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통용된 민화의 개념은 정통화 대가들의 작품을 제외한 도화서, 불교, 도교 등의 장식과 종교, 민족에 관계된 그림들도 포함하도 있다.
민화의 특성은 일반 서민들이 공감하는 실용성, 상징성, 예술성에 있다. 또한 토착종교와 결합된 풍습에 주술적인 의미가 부여된 것들이 많다. 주로 상징적 표현으로 무병장수, 부귀공명, 다산, 벽사구복과 같은 서민들의 삶에 대한 애착이 반영된다.
우리나라에서는 20세기 전후, 특히1960년대 후반부터 이러한 그림들이 우리 국민들과 구미인, 일본인 등의 관심을 끌기 시작하면서 '민화' 혹은 '민족화', '겨레그림' 등으로 불리게 되었다. 민화에 대한 정의나 민화관은 크게 민화의 제작과 사용의 범주, 즉 누가 그렸고 누가 사용했으며 어떤 목적으로 그렸는가 하는 문제와 예술적 가치관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home.hanmir.com/~yhkin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