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복과 환경] 침구

등록일 2004.05.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방통대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소감 부분을 조금 보강하면 좀 더 좋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을꺼예요~! ^^

목차

1. 수면의 생리
2. 침상기후
3. 침장품에 요구되는 성능
4. 쾌적한 수면에 영향을 주는 침구의 조건
5. 베개

본문내용

1. 수면의 생리
하루의 체온변화를 조사해 보면 서카디안 리듬이라고 하여 오후 3-6시에 최고, 이른 아침 3-6시에 최저가 되며 이 온도 변동폭은 0.7-1.2 정도이다.
수면시 심부 체온(직장온)의 저하가 클수록 깊은 잠을 자고 있는 상태이다. 잠들기 시작할 때 급히 저하한다. 이 경우 체표면에 흐르는 혈류는 증가하고 손이나 발은 따뜻해진다. 어린아이가 자고 있을 때 손이 따뜻해지는 것을 체험했을 것이다. 손이나 발의 피부 표면에서 열을 방산시키므로 심부 체온은 낮아진다.
수면 중의 발한량은 최초의 깊은 수면(논렘수면)일 때 가장 많다. 이 발한 작용도 열의 방산에 기여한다. 수면 중에는 대사량도 적고 여러 체온 조절 기능이 심부 체온을 낮추도록 작용한다.
해뜰 무렵은 심부 체온이 상승기이며, 또한 해뜰 무렵이 될 수록 렘수면(이 경우 땀은 현저히 적다)이 길어지므로 땀은 적어진다.
무서운 꿈속에서 흥분하여(꿈을 꾸는 것은 대부분 해뜰 무렵이다.) 갑자기 땀이 분출되는 경우가 있다. 정신성 발한이 일어나는 손바닥이나 발바닥에서는 전혀 발한되지 않고(정신성 발한 중추의 활동수준이 떨어져 있기 때문) 전신에서 발한한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권수애 외 2명, 『의복과 인체의 환경적응』, 교학연구사, 2003.
남윤자, 『피부위생학』, 수학사, 1996.
이순원·조성교·최정화, 『의복과 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4.
조성교, 『의복과 환경-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4.
하라다 타카시, 추미선 역, 『의복환경과학』, 경춘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