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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디빌딩] 보디빌딩의 이론과 각 부위별 운동방법

등록일 2004.05.05 한글파일한글 (hwp) | 4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보디빌딩의 모든 자료 수록!
이론적 측면과 운동방법을 상세히 정리 하였습니다.
몸짱이 되기 위한 운동자료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가슴운동부터 다리 운동까지 부위별 운동 방법과 운동방법의 장단점을 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1. 보디빌딩이란?

2. 보디빌딩에 임하는 자세

3. 보디빌딩의 기원

4. 영양섭취
1). 보디빌딩 영양입문
2). 단백질 구성단위
3). 단백질요구량
4). 단백질 섭취시기
5). 단백질 보존을 위한 식사법
6). 단백질 식품의 복용
7). 단백질과 지방

5. 영양섭취의 단순한 규칙

6. 인체의 근육명칭

7. 가슴운동(Chest Training)
1). 케이블 크로스 오버(Cable Cross Over)
2). 인클라인 덤벨 프레스(Incline Dumbbell Press)
3). 플랫-벤치 플라이(Flat-Bench Fly)
4). 벤치 프레스(Bench Press)
5). 스미스-머신 인클라인 프레스(Smith-Machine Incline Press)
6). 플랫-벤치 덤벨 프레스(Flat-Bench Dumbbell Press)

8. 이두근 운동(Biceps Training)
1). 덤벨 컬(Dumbbell curl)
2). 스탠딩 바벨 컬 (Standing barbell curl)
3). 머 컬(Hammer curl)
4). EZ-바 프리쳐 컬 (EZ-Bar Preacher curl)
5). 컨센트레이션 컬(Concentration curl)
6). 원 암 케이블 컬(One-arm cable curl)

9. 삼두근 운동(Triceps Training)
1). 트라이셉스 프레스 다운(Triceps Press Down)
2). 덤벨 킥백(Dumbbell Kickbacks)
3). 원-암 덤벨 익스텐션(One-Arm Dumbbell Extension)
4). 라잉 프렌치 프레스(Lying French Press)
5). 클로스 그립 벤치 프레스 (Close-grip bench press)
6). 딥(Dip)

10. 어깨 운동(Shoulder Training)
1). 시티드 머신 오버헤드 프레스 (Seated Machine Overhead Press)
2). 밀리터리 프레스(Military Press)
3). 덤벨 프레스(Dumbbell Press)
4). 시티드 바벨 프레스 (Seated Barbell Press)
5). 업라이트 로우(upright Row)
6). 덤벨 래터럴 레이즈(Dumbbell lateral raise)

11. 등운동(Back Training)
1). 프런트 풀 다운 (Front Pull Down)
2). 시티드 케이블 로우 (Seated cable row)
3). 백 익스텐션(Back Extension)
4). 벤트 오버 바벨 로우 (Bent-over Barbell row)
5). T-바로우(T-bar row)
6). 치닝 (Chining)

12. 복근 운동(Abdomen Training)
1). 벤트 니싯-업(Bent knee sit-up)
2). 레그 레이즈 (Leg raise)
3). 덤벨 사이드 밴드 (Dumbbell side band)
4). 니 업 (knee_up)
5). 사이드 크런치 (Side crunch)
6). 행잉 레그 레이즈(Hanging leg raise)

13. 다리 운동(Leg Training)
1). 스쿼트 (Squat)
2). 레그 익스텐션 (Leg extension)
3). 덤벨 런지(Dumbbell lunge)
4). 라잉 레그 컬(Lying leg curl)
5). 래그 프레스(Leg press)
6). 스탠딩 레그 컬 (Standing leg curl)

14. 종아리운동(Calf Training)
1). 스탠딩 카프 레이즈(Standing calf raise)
2). 시티드 카프 레이즈(Seated calf raise)

본문내용

1. 보디빌딩이란?

보디빌딩 이란 우리가 잘아는 아령이나 역기를 들고 하는 운동을 말한다. 하지만,,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과부하의 원리를 이용해 우리의 신체를 단련하는 운동이 바로 헬스 이다.... 한가지 예를 든다면, 10마력의 엔진을계속 12마력으로 돌린다면 언젠가 10마력의 엔진은 타버릴 것이다. 하지만, 우리몸의 힘이10마력 인데 계속해 12마력으로 돌리면, 결국 우리몸은 12마력의 몸이 된다는 원리이다.
다시말해 계속 무거운 물건을 들다보면, 처음엔 무척 힘이 들지만, 나중엔 그 무게에 맞게 근육이 발달하게 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헬스라는 운동이 나왔다. 웨이트트레이닝은 무산소 운동이다.... 즉 지구력보다는 근력을 필요로 하는 운동이다... 무식하게 표현하자면 숨이차는 운동은 아니라는 뜻이지만, 어떤 운동이든 간에 쉬지 않고 한다면 숨이 차는 것은 당연하다...반면, '에어로빅(유산소운동)은 근력보다는 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이다.. 흔히 에어로빅이라함은 여자들이 수영복 같은 것을 입고 춤추는것 비슷하게 흔들어대는 것을 연상하기 쉽지만,, 트래드밀에서(런닝머신) 뛴다거나,, 가벼운 조깅을 한다든지, 줄넘기를 하다던지 하는 모든 것이 유산소 운동에 포함된다.. 한때 이둘중 어느것이 좋은 것이냐는 놀란이 많았
지만, 어느쪽이 더 좋다고 말하는 것은 된장이 좋으냐 고추장이 좋으냐를 따지는 것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 자료

www.sportsmirae.com
www.bodybuildingmania.net
www.momzzangnews.com
www.vtrunk.com
www.mnfkorea.com
www.fsplus.co.kr
www.bodyworkshop.co.kr
www.itsbod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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