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스포츠마케팅] 프로야구현황 및 두산 SWOT

등록일 2004.05.05 워드파일MS 워드 (doc)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외부환경분석
1.프로야구 현황
2.프로야구 소비자 분석

내부환경분석
1.경쟁사 LG와 두산
2.LG와 두산의 마케팅 활동

결론

본문내용

I . 서론

1982년 3월 27일 MBC 청룡과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로 시작한 한국 프로야구는 당시 먹고 살기에 빠듯했던 서민들이 싼 값에 즐길 수 있는 스포츠였다. 특히 컬러 TV의 보급과 맞물려 안방에서 중계되는 프로야구를 시청하며 예측 불가능한 승부를 점쳐보는 것은 당시 서민들의 큰 즐거움이었다. 특히 ‘투수 박철순’을 앞세워 프로야구 원년의 패권을 잡은 ‘OB베어스’처럼 사랑받았던 팀은 또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20여년. 프로야구의 인기는 과거의 명성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95년 이후 프로야구 관중 수는 하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IMF와 월드컵을 거치면서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월드컵이 진행된 2002년의 관중 수는 90년대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여 월드컵이후 역대 최대 관중 몰이를 하고 있는 프로축구 K-리그와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프로야구 관중수의 감소는 각 구단에게 관중률 감소, 구단의 적자라는 현상을 가져왔다. 그러나 모든 구단의 관중이 동일한 비율로 줄어든 것은 분명 아니었다. 역대 최다 관중을 동원했던 1995년과 비교하여 각 구단의 관중 감소를 살펴보면 현대 60%, 기아 40%, 삼성 43%, 한화 55%, LG 41% 두산 54%, 롯데 87%를 기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프로야구 전체의 위기라는 동일한 현상 속에서 각 구단 역량에 따라 관중률과 관심은 크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중 LG와 두산의 경우 같은 구장, 같은 연고지를 쓰는 구단이다. 따라서 주차공간, 구장 시설 등 시설물에 대한 퀄리티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구단의 관중 동원력과 감소율에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이러한 차이가 어디에서 기인한 것인지 살펴보는 것이 프로야구 부흥을 위해 구단이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