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천문학] 우주의 팽창과 블랙홀

등록일 2004.05.0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자신의 몸속에 블랙홀이 생겼다면 어떤 현상이 생길까?
2.우주가 팽창을 계속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본문내용

우주의 팽창 현상은 우리 은하 주변에 있는 은하의 움직임을 통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M81이라는 아주 거대한 나선 은하는 약 1백 km/초로 지구로부터 멀어져 가고 있는데 지구와 이 은하 사이의 거리는 약 1천만 광년이다. 히드라 은하단은 약 6만 km/초의 속도로 지구로부터 멀어지고 있는데 추산된 이들의 지구로부터의 거리는 무려 수십억 광년을 넘는다. 지금 관측된 지구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물체는 퀘이사라는 유사 은하로 지구로부터 멀어지는 후퇴 속도가 24만 Km/초의 속도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특수 상대론에 따르면 빛보다 빠른 물질은 없다. 이는 어떤 물체가 아무리 빨리 달려도 빛의 속도에는 영원히 도달할 수 없다는 의미다. 우주의 팽창이라는 현상을 특수 상대론적 속도의 한계라는 개념과 융합시키면 우주의 관측 가능한 ‘끝’이라는 개념에 도달한다. 예를 들면 어느 은하들이 지구에서 아주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고 하자. 그러면 그들이 지구로부터 멀어지는 속도는 지구에서 멀면 멀어질수록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어느 한계 거리에 이르면 어느 은하의 후퇴 속도는 거의 광속에 다다른다는 간단한 결론이 내려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