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청소년문학/독일문학] 독일 청소년 문학(에레히 케스트너/미하일엔데)

등록일 2004.05.05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작가소개
Das Fliegende Klassenzimmer
작가의 다른 작품 소개 + 작품 해석
캐스트너의 작품 속 중심인물
청소년 문학으로서의 『하늘을 나는 교실』
청소년 문학(아동문학)에 대한 고정관념
미하일 엔데의 『모모』
한국 간행물 윤리 위원회

본문내용

작가소개
독일의 소설가 에리히 케스트너는 1899년 드레스덴에서 내어났다.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았지만 제1차 세계 대전에 포병으로 종군하게 된다. 세계 대전 후 라이프찌히와 베를린의 각 대학에서 문학과 역사 철학을 공부하면서 평론 활동을 시작했다. 1927년부터 작가 생활을 시작하여 주로 어린이의 순수한 세계를 그려낸 작품 <에밀과 탐정>, <두 로테> 등으로 아동 문학가로서 알려진다. 실제로 그는 아동 문학의 가장 값진 작품에 수여하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을 수상하기도 한다.
그러나 성인들에게는 현대 독일 문학을 대표하는 지식인 작가로서 그 시대를 주름잡은 나치즘에 저항한 주요 인물로 기억된다. 날카로운 풍자와 비판 정신 때문에 한동안 집필 금지 처분을 받기도 했고 자신의 책이 불살라지는 고통도 겪어야 했다. 제2차 세계 대전 후에는 서부 독일에서 활동했고 1974년 사망했다.

Das Fliegende Klassenzimmer
크리스마스를 앞둔 한 기숙사 학교 김나지움. 항상 먹을 것을 들고 다니며 배가 가득 차야지 만 싸울 힘이 생기고 생각을 하는 마티어스, 잘난체 하면서 다른 친구를 무시하는 제바스티안, 공부도 잘하고 의리와 책임감도 강한 모범생이지만 집이 가난하여 남모른 아픔을 지닌 소년 마르틴, 부모한테 버림받았지만 꿋꿋하게 살아가는 작가 지망생 요니, 모두에게 겁쟁이라고 놀림받는 가운데 용기를 증명해 보인다고 엉뚱한 짓을 벌이는 울리. 이들은 크리스마스 이브 무대에 선보일 '하늘을 나는 교실' 연극 연습에 정신이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