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민주주의] 민주주의와 공산주의 비교

등록일 2004.05.04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민 주 주 의
1) 민주주의의 개념
2) 민주주의의 기본원리
3) 민주주의의 기원
4) 민주주의의 발전
5) 민주주의의 이점
6) 민주주의 이론의 전개

2. 공산주의
1) 공산주의의 개념
2) 공산주의의 주요이론
3) 소련의 공산주의
4) 아시아와 유럽의 공산주의
5) 공산주의의 쇠퇴

본문내용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 민주주의는 인간의 보편적 삶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생활 자체가 민주주의 이상과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민주주의는 여러가지 차원에서 개념화가 가능한데, 일반적으로 민주주의의 이해를 위해서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1) 도덕적 측면: 민주주의는 인간의 기본적 가치와 권리를 인정하는 것.
2) 정치적 측면: 피치자의 동의에 의한 정치. 예를 들면 ①대의정치, 입헌주의, 국민주권 등과 관련하여 이해하는 경우.
3) 경제적 측면: 민주주의 원리는 사적 경제활동의 자유화라는 입장.
귀족제나 군주제 또는 독재체제에 대응하는 뜻이다. 민주주의라는 말은 그리스어(語)의 ‘demokratia’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demo(국민)’와 ‘kratos(지배)’의 두 낱말이 합친 것으로서 ‘국민의 지배’를 의미한다. ‘국민의 지배’라는 민주주의는 여러 갈래로 해석되어 왔다. 초기 그리스에서는 모든 국민이 다수결의 원칙 아래 정치적 결정에 직접 권한을 행사하는 정부형태를 의미하였다. 이 제도를 ‘직접민주주의’라 한다. 한편, 국민 개개인이 직접 정치결정과정에 참여하지는 않고 다만 국민이 선출한 대표들을 통하여 정치결정 권한을 대리하게 하는 방식도 있다. 이것을 ‘대의(代議)민주주의’라 한다. 또 정부의 형태가 민주주의든 아니든 간에 사회적 ·경제적 평등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민주주의도 있다. 불평등한 개인의 소유재산을 평등하게 조정한다는 것으로서 ‘사회적 민주주의’ 또는 ‘경제적 민주주의’라고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