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등록일 2004.05.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1) 올리브나무의 의미
(2) 렉서스의 의미

3. 저자의 관점
(1) 세계화를 가능케 한 근본적인 변화
(2) 세계화의 사상적 기반 및 세계화의 역효과
(3) 세계화의 환영세력 VS 저항세력
(4) 미국 주도의 세계화

4. 나의 생각 및 관점

본문내용

이러한 세계화를 성원하는 물결이 있는가 하면, 반격하는 물결도 있다. 다른 모든 혁명과 마찬가지로 세계화 역시 권력이동을 초래한다. 대부분 국가에서 이는 권력이 정부와 관료 집단으로부터 민간 기업과 기업가에게로 이동함을 뜻한다. 그런데도 관료 체제 내의 지위를 바탕으로 자신의 위상을 뽐냈던 사람들, 그리고 이들과 결탁해 자신의 입지를 확보했던 사람들, 또 강력한 규제와 보호막 속에 안주했던 사람들이 신속히 빠른 세계로 전환하지 않을 경우, 이들은 모두 패배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부류로는 정부로부터 특정 수출입 품목에 대해 독점 사업권을 부여받았던 기업인이나 권력자의 끄나풀을 꼽을 수 있다. 또 매우 높은 관세 장벽 속에서 관련 물품을 만들어내던 산업 자본가들, 노사 협상 때마다 근로 시간은 줄이고 급여는 높여온 거대노조가 이에 속한다. 이윤을 내건 안 내건 높은 임금을 향유하던 국영기업체 근로자들, 관대한 복지혜택을 제공하는 복지국가의 실업자들도 이에 속한다. 시장경쟁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정부의 헤픈 부조에 기대어 먹고 살아온 사람들 또한 예외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국가의 경우 세계화에 가장 강력하게 반발하는 세력은 빈민이 아니라 오히려 중산층 또는 서민층에 속했던 사람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