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버트 융크의 원자력제국을 읽고

등록일 2004.05.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점점 더 나은 생활, 그리고 인간 중심적인 에너지 개발만을 일삼은 우리는 우리가 만든 핵에 의해서 발전하고 죽어가기도 합니다. 핵과 핵폐기물과의 사이에서 융크의 시점에서 바라본 인간본질에 관해서 써 봤습니다.

목차

Ⅰ.여는말

Ⅱ. 원자력에너지와 융크의 관점
1. 원자력이란
2. 원자력 에너지의 역사
3. 방사능이란
4. 융크의 시점에서 바라본 핵이용의 찬.반론
5. 핵사고와 인간존재의 위협

Ⅲ. 결론

본문내용

5. 핵사고와 인간존재의 위협

핵사고를 중심으로 인간의 실수가 재앙을 불러온 대표적인 사례로 드리마일과 체르노빌의 예를 들 수 있다.

1979년 3월 28일 드리마일섬 핵발전소 2호기에서 사고가 일어났다. 2호기가 모든 출력으로 가동되던 중 증기발생기에 물을 대는 급수펌프가 고장나고, 운전원의 잘못된 판단으로 핵연료를 식히는 냉각수가 없어져 그 결과로 핵연료가 녹으면서 격납용기 안에 많은 양의 방사성 물질이 쏟아져 나왔다.

이 사고로 인하여 20억불을 들여 설립한 핵발전소가 단 30초만에 못 쓰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오염된 방사능을 거두어 들이는 데만 10억불 이상이 들었고 지역주민 중에서 기형아와 암의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당시 사고를 조사한 백악관 직속의 12인 조사위원회는 당시 카터대통령에게 제출한 보고서에서 "핵발전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 사고로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는 핵발전소가 사양길에 접어들게 되었다.1)

1986년 4월 26일 옛소련 체르노빌 핵발전소 4호기에서 사고가 일어났다. 체르노빌 핵발전소에서는 전력공급 중단시, 발전기를 공전시켜서 얼마동안 비상용 전력을 확보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고 있었다. 실험과정에서 운전원들은 주요한 안전상의 절차를 위반하였다.

참고 자료

에너지 대안센터 http://www.energyvision.org
김수경 환경정책실장
이필렬 교수님 홈페이지 ttp://www.knou.ac.kr/~prle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