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불교와 한국불교의 국수성

등록일 2004.05.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선불교란
3. 불교의 국수주의
4. 현대 한국에 있어서의 불교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불교가 생겨난지 2500여년이 지났고, 한국에 발을 내딛은지도 1500여년 정도 되었다. 그리고 선불교가 생겨나고 한국에 전해진지도 1000년 가까이 되오고 있다. 불교가 생기고 타지로 전해지고, 또한 선불교와 같은 새로움을 지향하면서 변해옴에도 불교라는 이름이 2500여년 넘게 우리곁에 있을 수 있는 것은 불교가 가지는 어떠한 가치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러한 가치는 무엇일까?
2001년 겨울 오태양은 “불살생과 생명존중의 종교적 신념과 평화․봉사의 인생관에 따른 양심을 지키기 위해서는 사격․총검술 등 각종 군사훈련에 참여해야 하는 현재의 병역 의무를 도저히 이행할 수 없습니다.ꡓ라고 선언했다. 이는 불교계에서는 처음으로 있었던 병역거부라고 할 수 있다. 군대에 관련한 모든 작업은 살생을 위한 훈련임에도 불구하고 불교는 군대라는 문화에 깊숙한 관련을 끊임없이 맺어오고 있다. 대부분의 승려는 군필자이고, 군대내부에는 군승(軍僧)이라는 이름으로 불교가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군승은 군대 내에서 오계를 잘 지키라는 수계를 내리고 있는데, 군대라고는 4주 다녀온 필자도 수계를 받은바 있다. 사람을 죽이는 훈련을 하는 곳에서 사람을 죽이지 말라는 맹세를 하는 모순은 볼교가 현실에서 보여주는 모순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 글에서는 불교의 기본적 교리 중, 선불교적 특성을 살펴보고 그러한 것이 우리나라에 어떻게 정착했는지 현실적으로 어떠한 모습을 가지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 이후 일본선 중 국수주의적 문제점을 스즈끼를 중심으로 알아보고, 현실적인 우리 불교가 가지는 국수성, 특히 호국불교로 대표되는 문제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선불교란

중국에서 불교를 받아들이며 생겨난 것이 선불교라 할 수 있다. 선종은 불교의 한 수행법인 선정(禪定)을 기초로 하여 중국에서 가장 성공한 종파라고 하는 것이 오히려 맞을 것이 다.
불교는 궁극적으로 깨친 모든이는 부처라는 의미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다. 부처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깨친이 누구나 부처가 되는 것이고

참고 자료

박성배, 『깨침과 깨달음』, 예문서원, 2002
야나기다 세이쟌, 『선과 일본문화』,불광출판부 1995
박노자, 『당신들의 대한민국』, 한겨레신문사, 2002
심재룡, 「한국선, 무엇이 문제인가」『불교평론 2000년 봄호』
프랭크 테데스코 「새천년 한국불교의 도전과 비전」『불교비평 2000년 봄호』
이재수 「불교의 불살생계 입장에서 본 국방의 문제」『불교평론 2002년 10호』,재인용
오태양·박노자 「폭력을 거부하는 마음은 인간의 동심이자 본심이다」『당대비평 2002년 여름호』
기타 인터넷 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