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탈출기와 감자와 운수좋은 날로 본 1920년대

등록일 2004.05.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 1920년대의 한국문학

본론 - 작품에서 나타난 서민들의 생활과 문학사적 의미
1) 김동인의 감자
2)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
3) 최서해의 탈출기

결론 - 세 작품의 같은점과 다른점에 대해

본문내용

- 1920년대의 한국문학
1919년 3.1운동을 경험한 일본은 폭력의 사용을 전면에서는 철회시키면서 보다 은밀한방법으로 통치의 고삐를 조이고자 하였다. 국내에 유화국면을 조성하고 민족운동을 분열시킴으로써 민족운동을 효과적으로 무력화시키고자 하는 대책을 세우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조건에서 1920년대의 민족운동은 대단히 그 폭이 넓게 진행되었다. 20년대 초반에는 자유주의적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그것은 물산장려운동과 민립대학 설립운동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때부터 노동자나 농민, 여성, 청년, 백정 등 사회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는 계층들이 자신의 처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부문별 사회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자유와 해방을 기치로 하는 자유주의적 사고는 각 계층의 운동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특기할만한 것은 1920년대에는 기존의 자유주의적 대안을 거부하면서 1917년에 러시아에서 성립한 소비에트정부를 민족의 장래의 대안으로 간주하는 사회주의 사상이 들어와서 이 이념에 입각한 운동이 널리 전개되었다는 데에 있다.
많은 사회주의자들은 그 지향하는 목표는 자유주의자들과 차이를 가지고 있었지만 반일항쟁을 통하여 독립된 정부를 건설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사회적 해방을 지향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서울육백년사
http://seoul600.visitseoul.net
http://www.koreandb.net
한국단편 문학 - 하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