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건축난방설비] 한국 전통 온돌에 대한 분석

등록일 2004.05.03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온돌의 구조
2.온돌이 사용된 건축물
3.연기의 집 “굴뚝”

본문내용

1.온돌의 구조

온돌은 방고래를 만들고 그 위에 구들장을 놓기 위한 흙 또는 돌로 쌓아올린 두덩을 만든다. 그 위에 두께 5~8 cm의 판판한 화강암을 돌로 받쳐가며 일정한 높이로 놓고 그 위에 진흙을 바르고 아궁이에 불을 때서 그때까지 만든 부분을 건조시킨다. 그 후 새벽을 바른 다음 초배를 하고 다시 건조시킨 후 장판지를 바른 것이다. 아궁이에서 굴뚝에 이르는 방고래 형식에는 1로식 ․2로식 ․다주식 등이 있으며, 연기가 방고래 전체에 골고루 지나가도록 하고, 바닥은 아궁이에서 굴뚝으로 갈수록 약간 높게 만든다.
따라서, 구들장 위에 바르는 진흙의 두께는 아궁이쪽이 두텁고 굴뚝 쪽은 얇게 되어 방바닥 전체가 골고루 따뜻하게 된다. 그러나 방고래의 길이가 너무 길면 불이 잘 들지 않고 연소하기 힘들다. 오늘날은 개량식 온돌로서 보일러를 설치하고 방바닥에 파이프를 매설하여 난방하거나, 연탄보일러로 온수를 순환시켜 난방하는 방식이 많이 보급되고 있다.
온돌은 불아궁이, 구들고래(방고래), 개자리, 연도(煙道), 굴뚝의 각 부분으로 구성되면 불아궁과 굴뚝의 배치는 서로 먼 위치에 두는것이 효과적이고, 구들과 굴뚝을 연결하는 연도는 짧게 하는 것이 좋다. 불아궁은 온돌방의 장방형 평면에서는 짧은 벽 중간에 두는 것이 좋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