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언론/신문방송] 최후의권리-언론의 4이론을 넘어서 감상문

등록일 2004.05.0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최후의 권리」를 펼치며

2. 본론
· 언론의 4이론과 그를 넘은 사람들
·언론의 4이론이란 무엇인가
권위주의 이론, 자유주의 이론, 사회적 책임이론,
소비에트 공산주의 이론에 관한 개요
·언론의 4이론 변화과정
허버트 알철과 데니스 맥퀘일의 주장
·언론 이론에 관한 논의의 필요성?
·민주적 참여이론 혹은 시민언론
언론자유과 시민의식 확립

3. 결론

본문내용

·결론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정작 과제의 중심에 있는 「최후의 권리」에 관한 의견은 거의 넣지 못했다. 책 자체도 어려웠고, 비판에 비판을 거듭하는 것은 내게는 역부족이었다. 권위주의 이론, 자유주의 이론, 사회적 책임이론, 소비에트 공산주의 이론 이들 각각의 나름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내가 선택한 민주적 참여이론 역시 분명히 말도 안 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데니스 맥퀘일이 연구한 이용과 충족 이론에서‘수용자는 능동적이고 목적 지향적이다’라고 전제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매스미디어가 수용자를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가를 물었다면 지금부터는 수용자가 매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가 하는 물음이 궁금해짐도 느낀다. 이 유명한 명제는 미디어 수용행위를 노출이 아니라 이용이라고 보는데 까지 발전시킨 것으로, 현대의 언론 및 미디어 상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것이 될지도 모르겠다.
우리가 합리적인 의식을 갖추고 있을 때 많은 논의들은 지속적으로 활성화 될 것이다. 언론제도에 관한 논의 역시 그러할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신중한 의식으로부터 발생한 신중한 행동이라 생각한다. 모든 것은 다원적이며 그 다양한 성향을 두루 인정해 주어야한다고 다시 한번 인식하며 이만 보고서를 마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