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전통문화

등록일 2004.05.02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자연 환경>
<일본 민족>
<일본 언어>
<일본 인구>
<전통요리>
<식사 예절>
<전통 문화>
<건 축>
<미 술>
<정 원>
<만화 & 게임>

본문내용

<자연 환경>

일본 열도는 세계 최대의 육지인 유라시아 대륙과 최대 해양인 태평양과의 경계에 위치하는 호상(弧狀) 열도로, 환태평양 호상 열도의 주요부분을 구성하며 해구 및 활발한 지진·화산 활동 지역에 속해 있다. 기본적인 지질구조는 특히 고생대 말기에서 중생대에 걸친 몇 차례의 조산운동으로 윤곽이 드러났으며 신생대에 들어와 현재의 지질구조와 지형이 형성되었다.
일본 열도는 혼슈 중부를 가로지르는 이토이가와-시즈오카[絲魚川靜岡] 구조선에 의해 동북일본과 서남일본으로 나누어지며 서남일본은 중앙구조선 및 무스키 야스시로[臼杵八代] 구조선에 의해 내대와 외대로 구분된다. 동북일본은 기타카미[北上]·아부쿠마[阿武] 고지를 포함하는 태평양쪽과 동해쪽 및 폿사 마그나로 나누어진다.
지 형
지형적으로는 태평양상의 호상 열도로서의 지리적 위치와, 지금까지 여러 차례 진행되었고 현재도 진행중인 지각운동의 지배를 받는 온난다습지역에 있는 조산대의 특징을 뚜렷이 드러내고 있다.
우선 구릉지를 포함하여 국토의 1/4을 차지하는 산지는 다우다습한 기후조건을 가진 조산대로서 기복이 심하며 급류성 하천에 의한 하방침식으로 V자형 계곡이 발달해 여러 곳에 일본 특유의 계곡미를 형성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