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영어교육] 행동주의와 영어교육

등록일 2004.05.0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학습이론의 기초
1) Thorndike의 결합주의(Connectionism)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3) Watson의 단어 형성 이론
4) Skinner의 작동 조건화 학습이론
5) 행동주의의 한계점

2. 학습기법 및 법칙
1) 연습의 법칙
2) 반복의 법칙
3) 분산의 법칙
4) 부분의 법칙
5) 강화의 법칙
6) 전이의 법칙
7) 일반화의 법칙
8) 기억화의 법칙

3. 영어교육에서의 행동주의
1)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2) 청화식 교수법의 장점
3) 청화식 교수법의 문제점

본문내용

Skinner(1938)는 Watson의 전통에 따라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영향을 주었다. Skinner는 동물의 학습 원리를 인간에게 적용하는 Pavlov와 Watson과는 달리, 인간의 학습과 행동을 작동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를 통하여 설명하였다. 작동 조건화 학습 이론은 인간이 환경에서 '작동'하는 행위를 가리키며 인간은 자극에 관해서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반응을 불러일으키게 한 '자극'의 결과에 관심이 있다고 하였다. Skinner는 Thorndike의 학습 결과의 법칙을 강조하면서 반응에 따른 사건들의 결과를 중요시하였다. 예를 들어, 유아가 우연히 침대 가까이 있는 물체를 만지자 딸랑거리는 소리를 듣게 된다. 소리가 나는 곳을 바라보고 그에 대해 신기함을 느끼게 되고, 이런 경험을 우연히 여러 번 겪은 후에, 장난감이 소리를 낸다는 사실과 어떻게 소리가 발생하는지를 알게 된다는 것이다. 어린이가 특정한 반응을 받을 때 그 반응에 대한 적절한 육체적, 심리적 만족감을 느껴 그 반응을 더욱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다면 이런 과정과 결과를 통해 강화(reinforcement)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어린이가 엄마에게 정확하게 'mother'라고 발음했을 때 엄마가 어린이에게 미소와 과자와 포옹으로 보상을 주었다면 이런 과정이 곧 강화가 된다. Skinner는 강화의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그 원리를 이용하여 어린이의 언어학습을 유도하였으며 이런 과정을 통해 어린이가 언어를 터득한다고 믿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