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음악] 대중음악평

등록일 2004.05.0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머릿말

Ⅱ. 1. 푸른 하늘을 닮은 음악
2. 뮤지컬과 대중음악의 만남
3. 뮤지컬에서 재즈로

Ⅲ. 맺는말

본문내용

Ⅰ. 머릿말

유영석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초등학교 6학년, 그러니까 1995년이었다. 아마 ‘룰라’의 댄스곡을 듣고 싶어서 길을 지나다가 리어카에서 구입한 신곡 모음 테이프에서였을 것이다. ‘램프의 요정을 따라서 오즈의 성을 찾아나서는’으로 시작되는 가사와 음악적 분위기는 마치 나를 동화 속으로 이끄는 듯한 느낌이었다. 테이프가 늘어질 정도로 돌려서 또 듣고 또 들었다. 그러고는 마치 어린이 뮤지컬 ‘피터팬’의 여주인공이 된 듯한 기분에 사로잡혀 케이크 포장용 비닐 끈을 들고 나풀거리며 거실을 뛰고 또 뛰었다. ‘날지 못하는 피터팬 앤디 두 팔을 하늘 높이, 마음엔 행복한 순간만이 가득......’ 그가 쓴 노랫말대로 그의 음악은 나에게 행복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나는 그가 쓴 가사를 정확하게 듣고 싶고, 그의 음악을 소유하고 싶은 마음에 앨범을 모으기 시작했다. 그가 활동했다고 하는 ‘푸른하늘’의 6장의 앨범에서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에는 4장의 ‘화이트’ 앨범과 ‘뱅크’의 정시로와 함께 만든 ‘화이트뱅크’, 그리고 그의 best 앨범과 솔로앨범에 이르기까지 그의 모든 앨범을 모으면서 ‘WHITE'라는 곡에서 느낄 수 있었던 것과는 또 다른 많은 면모를 느낄 수 있었다.

참고 자료

김성환과 대진대 철학과 학생들 『대중음악속의 철학』(도서출판 天池, 2001)
로이서커,『대중음악사전』(이정엽, 장호연옮김, 한나래, 1999)
loveun.net/all/Osuck/
Whitefan.cafe24.com/soonsoo/
mukebox.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