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개발] 야외휴양 수용력 적용 사례 - 치악산 국립공원

등록일 2004.05.0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수용력 유형
3 수용력 측정
4 치악산 국립공원의 수용력 측정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야외 휴양지는 여느 자원과 마찬가지로 적절하게 관리해야만 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다. 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잃은 휴양지는 더 이상 휴양지로서의 의미가 없다. 특히 자연 환경자원이 중심이 되고 있는 야외 휴양지인 경우 이용자가 등장하는 그 순간부터 이용에 따르는 영향이 일어나게 마련이며 이용 영향을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는 관리체계가 없는 경우 휴양자원은 크게 훼손될 수밖에 없다.
야외 휴양 관리는 수용력(carrying capacity)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휴양지를 관리하는 원리로서 오랫동안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 온 수용력은 휴양지 계획분야에서 사용되는 개념이기도 하다. 계획과 관리의 양측에서 동시에 언급되는 것은 관리가 바로 계획에 대한 거울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휴양자원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자원에 대한 관리 시 계획가와 관리자에게 우선적인 과제 중의 하나가 자원의 수용력을 산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설악산 국립공원의 관리주체는 단위기간(당일, 일주일, 일년 등) 동안 공원에 입장할 수 있는 방문자의 수를 원할 것이고, 마찬가지로 새로운 스키장의 계획과정에서 계획가는 주어진 계획상황(생태적 환경, 면적, 시설 내용 등)하에 수용할 수 있는 스키 이용자의 수를 요구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