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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의 불면증

등록일 2004.05.0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수면의 필요성
2. 불면증이란?
3. 일반적 불면증의 원인
4. 일시적인 불면증의 원인
5. 노인성 불면증
7. 불면증이 노인에게 주는 영향
8. 불면증의 진단
9. 수면측정도구
10. 불면증의 치료

본문내용

노년기의 불면증

인간은 일생의 삼분의 일 정도는 수면을 취해야 한다. 원래 인간의 수면-각성주기(잠들 고 잠에서 깨게 되는 주기)는 인간이 하루라고 정해 놓은 24시간보다는 약간 긴 24시 간 30분에서 25시간 정도로 알려져 있다. 다른 말로 생물학적 시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이 인위적으로 정해놓은 24시간이라는 하루와 인간이 생물학적으로 자고 일어나는 주기는 약 30분에서 1시간의 차이가 나며, 만약 시계가 없다면 인간은 24시간 보다는 긴 생리적인 하루를 보낸다는 뜻이다.

젊은 성인의 정상적인 수면은 하루에 약 8시간 정도이다. 연령이 어릴수록 수명의 요구 량이 많아지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수면의 요구량이 줄어들게 된다. 수면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빛과 어둠이라고 할 수 있다.

1. 수면의 필요성
수면을 취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의학적으로 확실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이 몇가지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① 에너지 보전을 위해 잔다는 것.
몸을 움직이지 않고 체온을 낮춰 낮 동안 써버린 에너지를 보충한다는 것이다. 즉 낮에 활동하는 생물은 몸을 쉬게해 다음날 활동을 위한 힘을 저축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http://healthguide.or.kr/
http://www.komericanjournal.com/nightmare008.htm
http://home.megapass.co.kr/~mindmind/insomnia.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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