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교회사회사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등록일 2004.04.2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책임성에 대한 관심 고조
Ⅱ. 프로그램의 개념
Ⅲ. 프로그램 과정
Ⅳ. 한국의 사회변동과 교회사회사업 프로그램 개발과제
1. 한국의 사회변동
1) 고령화 사회의 도래
2) 가족구조의 변화
3) 교육·문화적인 격차
4) 빈부의 격차
5) 주5일 근무에 따른 생활 변화 전망
2. 교회사회사업 방향
1) 가족기능의 회복 및 가정의 가치강화
2) 여성복지에 대한 관심
3) 소외계층을 위한 체계적인 사회복지사업
4) 북한동포를 위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구축

본문내용

서구 복지국가에서는 7,80년대 복지국가 위기기를 거치면서 거의 대부분의 조직에서 소위 책임성(accountability)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 내용은 대개 비효율성, 약한 경쟁력, 도덕적 해이, 공금 유용 혹은 착복 등에 관한 것들이었다. 이로 인해 비효과성, 질적 저하, 팀웍의 해체, 근시안적 기획, 낭비, 노동 불균형 등이 초래되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오늘날 책임성은 모든 비영리조직에 있어 핵심적인 가치이며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부문에서는 전국적으로 사회복지기관과 시설에 대해 전면적으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기관과 시설에서는 책임성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사회복지기관 전문직원들의 행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항상 과중한 업무에 시달려 온 사회복지기관의 스탭들은 또 하나의 성가신 과업이 생긴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기관의 책임성이 검증되면 자연적으로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사회적 신뢰가 높아질 것이고, 그 조직에 소속되어 있는 전문가들에 대한 인식도 좋아져 사회적인 후원이나 지지가 향상될 것이다. 따라서 이제 평가는 사회복지 업무의 일상적인 과업으로 인정하고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또한 평가의 주체들도 사회복지서비스의 발전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평가의 내용, 주기, 결과의 활용을 고려하여야 한다.
지금까지 전문 사회복지사들은 서비스의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제시하는데 별로 성공적이지 못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부분적으로 사회복지사들의 분석적 사고의 결여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어느 전문직이고 개입 과정에 대한 인과관계를 추론하지 못하면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 즉,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적 개입을 통해 대상자나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증명해 보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한 사회복지조직 내부적인 대책으로 프로그램의 기획(planning) 과정이 강조된다. 치밀한 기획은 불확실성의 감소, 합리적 기술제공, 외부의 정당성 확보, 광범위한 참여 촉진 등을 확보할 수 있다. 사회문제가 복잡해짐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복지기관들은 문제의 다양한 원인들을 가정하고 철저한 개입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획과정은 서비스에 관한 전달체계 계획을 공개하고, 서비스의 목표와 수단이 공표됨으로써 사회적 인정과 합의를 도출하는데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킬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이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책임성이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과거 사회복지조직내 전문 사회복지사들은 서비스의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제시하는데 실패하였다. Fischer(1973)의 연구에도 사회복지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개별사회사업 프로그램에 있어 그들 노력을 정당화할 만한 경험적인 증거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상태라고 결론지었다. 그 이후 유사한 <font color=aaaaff>..</fon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