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성재료]퀴리온도

등록일 2004.04.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레포트입니다. 많이 받아가세요

목차

1. 서론 - 신기한 자석놀이, 그러나 풀리지 않는 호기심
2. curie temp.의 정의
3. 퀴리온도의 결정요소
4. 퀴리온도의 측정기기
5. 퀴리온도의 이용
6. 새로운 자성이론

본문내용

자석 (영구자석) 이라고 하면 우리가 어렸을 때 자주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불가사의한 힘이 작용하여 자석끼리나 금속을 끌어당기거나 반발하는 자석. 또한 자석을 계속 쪼개도 항상 같은 극끼리는 척력을 보였던 것에 대해서 왜 그럴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만들었던 자석이 이번 실험레포트를 위한 주제이다.
10 -
하지만 여러분이 태어나서 한 번도 자석을 본 적이 없다면? 아무 것도 연결되어 있지 않은 공간을 사이에 두고 쇳조각을 끌어당기는 현상을 본다면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바로 그런 시대에 길버트는 과학적인 관점에서 자석에 관한 연구를 했다.
길버트는 그런 신기한 자석을 가지고 여러가지 실험을 하게 되었는데 한번은 자석을 불을 이용해서 가열시켰다. 그가 발견한 사실은 자석은 가수 버너처럼 강력한 불꽃으로 가열하면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자석의 자력이 약화되어 쇳조각을 끌어당기는 힘은 훨씬 줄어든다. 그러다가 어느 온도까지 가열하면 자력은 거의 사라져 버린다.
이때의 자석이 자성을 잃을 때의 온도를 Curie Point 혹은 Curie Temperature(이하 퀴리온도)라고 하고, 이때 사용한 퀴리는 이 온도를 발견한 프랑스의 물리학자 Pierre Joliot Curie(1859-1906)에서 유래되었다.

참고 자료

재료공학책, 자성재료책 및 기타 여러 재료관련 사이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