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송음향] 디스크녹음, 테이프 녹음, 테이프 편집

등록일 2004.04.2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디스크 포맷
1) 즉시형
2) 프레싱형
3) 직접 녹음형
4) 디지털형
5) LP제작과 취급
6) CD 제작과 취급

2. 테이프 녹음
1) 녹음 트랙 포맷
2) 테이프 소거

3. 테이프 컷 편집방식

4. 리더 테이프

5. 테이프 경로의 보호

6. 타임-코드 싱크로나이제이션

본문내용

여기서는 사진처럼 정확하지는 않지만 일련의 역사로서 레코딩 산업이 어떻게 비닐 LP레코드를 만들게 되었는지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 단계는 녹음 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 스튜디오에서는 음악이 멀티 트랙 기기의 테이프 위에 녹음된다. 녹음이 다 끝난후 오퍼레이터와 테이프 편집자의 지시 아래 편집설비를 가지고 필요한 테이프 편집이 이루어진다. 다음 단계는 믹스다운(mixdown)인데 이 과정을 통해 최종 2트랙 마스터 테이프(master tape)가 만들어진다. 다음 마스터 테이프의 오디오 신호는 커팅 선반에 의해서 마스터 래커(lacquer) 디스크로 보내진다. 생산공장으로 운반된 마스터 래커 디스크는 다음에 있을 니켈 도금의 밑바탕으로서 먼저 고운 스프레이로 은도금된다.

니켈도금은 은도금된 마스터 래커 디스크를 스핀들(spindle)위에 올려놓고 순수니켈이 들어있는 전기분해 용액에 담금으로써 완성된다. 마스터의 표면은 인치당 10/1000으로 도금된다. 다음 마스터 래커로부터 니켈주형이 분리되고 그 결과 메탈 마스터(metal master), 즉 마스터 래커의 음판(negative)이 생겨난다. 메탈 마스터는 다시 전기분해 용액에 담궈서 다시 한번 니켈로 도금한다. 니켈주형을 분리하면 메탈 마스터와 양판(positive)인 주형이 다시 생긴다. 만들어진 다양한 주형은 주행검사 뿐만 아니라 그 표면을 현미 경으로 검사함으로써 항상 결함을 검사하게 된다. 검사를 통과한 주형은 스탬퍼를 생산하기 위해 도금과정으로 되돌려 보내지는데 이 과정에서 완제품인 레코드가 찍혀지게 된다.

공장의 다른 곳에서는 라벨(label)이 옵셋 인쇄기로 인쇄된다. 라벨은 전지에 인쇄된 다음 적당한 등근 모양으로 작고 예쁘게 만들어져서 레코드 프레스로 운반된다. 스탬퍼는 레코드 프레스에 부착되어 있다. 비닐 합성물(vinyl compound)은 혼합, 가열되어 용해된다. 그리고 라벨은 스탬퍼의 위와 아래에 거꾸로 놓여져서 완성된 레코드 위에 바깥쪽을 향하도록 붙여진다.
다운로드 맨위로